$\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기업 정보화 수준평가 사업 최종보고서
Evaluation of Industrial Informatization in Small Busin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기업정보화지원센터
연구책임자 임춘성
참여연구자 김길환 , 신선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주관부처 행정안전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전산원
National Computerization Agency
등록번호 TRKO20110000551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조사 방법
□ 2004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뉘어 소기업 2,031개, 중ㆍ대기업 500개업체에 대해 전화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중ㆍ대기업과의 정보화 격차 분석을 위하여 동일시기의 중ㆍ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병행하여 시행
나. 조사 내용
□ 2003년 하반기, 2004년 상반기ㆍ하반기 조사 결과에 대한 시계열 분석을 위해 원칙적으로 동일한 조사항목으로 조사 실시. 단, 필요에 의해 제한적으로 일부 설문 문항 보완 및 추가
。기업 일반 현황 : 종업원 규모, 업종, 지역 등
。정보화 기반 : PC

Abstract

Since informatization widely influence on general economy of nation, ost of medium and large companies trying to plan management nnovation with acceleration of various information oriented activities such as Internet, e-commerce, e-business, Mobile business, ERP, SCM, CRM and e-Marketplace, product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3
  • SUMMARY ...9
  • CONTENTS ...11
  • 목차 ...12
  • 표목차 ...15
  • 그림목차 ...17
  • 제 1 장 사업개요 ...19
  • 제1절 사업의 배경 ...19
  • 제2절 사업의 필요성 ...21
  • 제3절 사업의 목적 ...22
  • 제4절 기대 효과 ...22
  • 제 2 장 국내 소기업 현황 및 선행 조사 연구 결과 ...24
  • 제1절 소기업의 정의 ...24
  • 1. 국내 소기업의 정의 ...24
  • 2. 외국의 소기업 정의 ...26
  • 제2절 국내 소기업의 현황 및 특성 ...27
  • 1. 소기업의 국민 경제적 의미 ...27
  • 2. 소기업의 업종별 특이성 ...27
  • 3. 소기업의 규모별 특이성 ...29
  • 4. 소기업의 정보화 측면의 특성 ...30
  • 5. 소기업의 정보화 관련 정책 ...31
  • 제3절 선행 연구를 통한 소기업 정보화 현황 ...33
  • 1. 중소기업 업종별 정보화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산업연구원, 2001) ...33
  • 2. 소기업 정보화 현황 및 통합 IT 서비스 수요조사(한국전산원, 2002) ...35
  • 3. 중소기업 IT 수요조사 (기업정보화지원센터, 2003년) ...40
  • 4. 기업정보화수준평가 (기업정보화지원센터, 매년주기) ...45
  • 제 3 장 소기업 정보화 수준 조사결과 ...49
  • 제1절 조사의 개요 ...49
  • 1. 조사 설계 ...49
  • 2. 조사 항목 ...51
  • 제2절 조사 결과 요약 ...52
  • 1. 기업 일반 현황 ...52
  • 2. 정보화 기반 ...54
  • 3. 정보화 이용 실태 ...60
  • 4. 정보화 인식 상태 ...66
  • 5. 정보화 정책 지원 분야 ...69
  • 제3절 조사 결과 분석 ...71
  • 1. PC 및 서버급 하드웨어 보유 여부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71
  • 2. 1인당 PC보유 대수 (중ㆍ대기업) ...73
  • 3. 정보화기기 보유 여부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74
  • 4. 인터넷 가능 여부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76
  • 5. 인터넷 활용 주 목적 (소기업) ...78
  • 6. 정보화 담당 인력 수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79
  • 7. 정보화 전담부서 설치 여부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81
  • 8. PC등 정보화 기기 업무 활용 여부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83
  • 9. 업무에 활용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85
  • 10. 소프트웨어 업무 공헌도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87
  • 11. 2년 이내 도입 계획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89
  • 12.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도입 방식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91
  • 13. 정보화 필요성에 대한 공감도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93
  • 14. 정보화가 필요한 이유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95
  • 15. 향후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도입 방법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97
  • 16. 정보화 도입이 불필요한 이유 (소기업, 중ㆍ대기업 공통) ...99
  • 17. 정보화 추진시 애로사항 (소기업, 중대기업 공통) ...101
  • 18. 정보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 부분 (소기업, 중대기업 공통) ...103
  • 19. 2003년 대비 정보화 예산 증감여부 (소기업, 중대기업 공통) ...105
  • 제 4 장 소기업정보화 분석 및 시사점 ...107
  • 제1절 기업정보화 수준 향상 ...107
  • 제2절 소기업 정보화 이슈 및 정책 시사점 ...108
  • 1. 소상공인(종사자 1~4인)의 정보화 이슈 및 정책 시사점 ...108
  • 2. 소기업(종사자 5~49인)의 정보화 이슈 및 정책 시사점 ...112
  • 부록 1. 설문 조사 결과표 ...117
  • 부록 2. 설문지 ...25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