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서비스를 이용한 B2B 협업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B2B Collaboration System Using Web Servic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산원
National Computerization Agency
연구책임자 김현곤
참여연구자 금봉수 , 오성탁 , 이규엽 , 정애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부
Ministr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0555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금번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달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과 빈번한 거래를 유지하고 있는 B2B e-마켓플레이스의 산업 현황과 기업간 협업에 관해서 살펴보고, 공급자의 관계를 중시하는 SRM의 현황도 살펴보게 된다. 다양한 취급 품목만큼이나 다양한 요구 사항을 가진 B2B e-마켓플레이스의 중소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이종 시스템 간 호환이 가능한 웹서비스 기술을 중심으로 협업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즉, 다양한 규모, 성격을 가진 중소기업은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시스템도 규모별,

Abstract

Current B2B e-Marketplace has developed from SCM and e-procurement for large cooperations. Specifically, MRO(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ng) industry mainly been relying on outsourcing strategies that were pursued to reduce operating costs and to find competitive advantages by large cooperation. S

목차 Contents

  • 표지 ...1
  • 서문 ...3
  • 제출문 ...4
  • 요약문 ...5
  • Summary ...12
  • Contents ...14
  • 목차 ...15
  • 그림차례 ...17
  • 표차례 ...19
  • 제1장 서 론 ...20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0
  •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범위 ...21
  • 제2장 기업간 협업의 개요 ...23
  • 제1절 배경과 필요성 ...23
  • 1. 기업간 협업의 개념과 중요성 ...23
  • 2. 인터넷과 기업간의 협업 ...24
  • 제2절 웹서비스를 활용한 기업간 협업의 개념적 틀 ...26
  • 1. 기업간 협업의 범주와 개념적 틀 ...26
  • 2. 인터넷 시대에서의 협업에 관한 개념적 틀 ...30
  • 3. 기업간 협업과 관련된 기술 ...34
  • 제3절 해외 기업간 협업 동향 ...50
  • 제3장 B2B e-마켓플레이스 산업 ...51
  • 제1절 B2B e-마켓플레이스 현황 ...51
  • 1. B2B e-마켓플레이스의 특징 및 현황 ...52
  • 2. B2B 전자상거래 현황 ...54
  • 제2절 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현황 ...58
  • 1. SRM의 정의 ...58
  • 2. 국내외 SRM 시장 동향 ...64
  • 3. SRM 사례분석 ...65
  • 제4장 웹서비스 협업시스템 관련 기술 분석 ...81
  • 제1절 XML 기반의 웹서비스 개념 및 동향 ...81
  • 1. 웹서비스 개념 ...81
  • 2. 웹서비스 동향 ...83
  • 제2절 웹서비스 관련 기술 ...86
  • 1. 웹서비스 기반.응용 표준 ...86
  • 2. 웹서비스 기대효과 ...88
  • 제3절 구매자 중심의 웹서비스 기반 B2B 협업시스템 ...90
  • 1. B2B 협업시스템 개요 ...90
  • 2. B2B 협업 프로세스 ...93
  • 3. B2B 협업시스템 아키텍처 ...98
  • 4. B2B 협업시스템 고려사항 ...100
  • 제5장 웹서비스 협업시스템 추진 계획 ...103
  • 제1절 시범사업의 필요성 ...103
  • 제2절 웹서비스 협업시스템 시범사업 ...106
  • 1. MRO 업종 - B2B 패스포트 사업 추진계획 ...106
  • 2. 철강 업종 - 소재부품공급망 중소기업 협업시스템 추진계획 ...124
  • 제6장 결론 ...141
  • 참고문헌 ...14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