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운산업 전문인력 수급전망과 정책방안
Prospects on the Demand and Supply of the Professionals in the Shipping Industry and Policy Recommend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우호
참여연구자 고병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100007198
과제고유번호 1105003226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세계 5위 수준의 지배선대를 보유할 만큼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한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여전히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인식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아마도 해운산업이 달성한 현재의 성과보다는 미래에 대한 염려가 우선됐기 때문일 것이다. 즉, 양적 성장에 비해 질적 성장의 성과가 낮은 데서 오는 불안감을 반영한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경쟁의 사후적 성과보다는 생산요소의 경쟁력에 무게를 두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일련의 성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한편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것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의 필요성을 강조하려고

Abstract

■ Needs to Bring up the Professionals in the Shipping Industry
○ The structural change of global shipping industry has occurred and will continue to be on progress.
- There have emerged a group of new shipping markets. Especially, BRICs (Brazil, Russia, India, China) have become major shippin

목차 Contents

  • 표 지...1
  • 머 리 말...3
  • 차 례...5
  • Executive Summary ...12
  • 제1장 서 론 ...15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 2. 연구의 목적 ...18
  •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9
  •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 2) 연구의 방법 ...23
  • 3) 선행연구 검토 ...24
  • 제2장 해운 전문인력 양성의 필요성 ...27
  • 1. 세계 해운산업의 구조변화 ...30
  • 1) 신흥 해운시장으로서 BRICs의 등장 ...30
  • 2) 환경·안전 규제 강화 ...34
  • 3) 해운기업의 종합물류기업화 요구 증대 ...43
  • 4) 해운시황 변동성의 확대 ...45
  • 5) 해운 지식 정보 시장의 확대 ...47
  • 2. 해운산업 전문인력 수요 ...49
  • 1) 해운업과 해사서비스업 ...49
  • 2) 지식서비스 산업의 개념 ...53
  • 3) 해운산업 사업영역별 해운 전문인력 수요 ...54
  • 4) 해운산업 전문인력의 범위 ...57
  • 제3장 해운 전문인력 수급 전망 ...62
  • 1. 국내 해운 전문인력 현황 및 수요 조사 ...62
  • 1) 실태·설문조사의 개요...62
  • 2) 실태·설문조사의 결과 ...64
  • 2. 국내 해운 전문인력 수급 전망 ...70
  • 1) 분석모형 소개 - 시스템 다이내믹스 ...70
  • 2) 시스템 다이내믹스 적용 과정 ...72
  • 3) 수급 전망 모델 ...73
  • 4) 수급 전망 결과 ...74
  • 3. 수급 전망 분석의 시사점 ...77
  • 제4장 해운 전문인력 양성 현황과 문제점 ...78
  • 1. 우리나라 해운 전문인력 양성 현황 ...78
  • 1) 교육기관의 해운 전문인력 양성 현황 ...78
  • 2) 정부의 해운 전문인력 양성 현황 ...84
  • 3) 민간의 해운 전문인력 양성 현황 ...93
  • 2. 해운 전문인력 양성의 문제점과 대응방향 ...99
  • 1) 해운 전문인력 양성의 문제점 ...99
  • 2) 정책적 시사점 ...103
  • 제5장 해외 주요국 사례 분석 ...105
  • 1. EU ...105
  • 2. 영국의 해사클러스터와 해사전문가 양성 ...106
  • 3. 덴마크 ...109
  • 4. 노르웨이 ...110
  • 5. 싱가포르 ...111
  • 1) 국제해사중심의 비전 ...111
  • 2) 해사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조직정비 ...114
  • 3) The MaritimeONE(Maritime Outreach NEtwork) ...116
  • 4) 해사클러스터 펀드(Maritime Cluster Fund : MCF) ...121
  • 6. 일본 ...123
  • 7. 시사점 ...124
  • 제6장 해운 전문인력 육성방안 ...126
  • 1. 해운 전문인력 육성방안의 기본 원칙 ...126
  • 2. 해운 전문인력 교육 콘텐츠 강화 ...129
  • 1) 현황과 문제점 ...129
  • 2) 교과목 보완 및 운영 개선 ...130
  • 3) 전문 교수요원의 확대 ...131
  • 4) 추진계획 ...133
  • 3. 해운 전문인력 교육사업 관리 체계의 일원화 ...134
  • 1) 현황과 문제점 ...134
  • 2) 교육내용의 데이터베이스 관리 ...135
  • 3) 전담조직을 통한 해운 전문인력 교육관리 체계의 일원화 ...136
  • 4) 추진계획 ...138
  • 4. 해운 전문인력 경력개발제도 도입 ...141
  • 1) 현황과 문제점 ...141
  • 2) 경력개발프로그램의 도입 ...142
  • 3) 교육프로그램 등급제 ...145
  • 4) 추진계획 ...146
  • 제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48
  • 1. 요약 및 결론 ...148
  • 1) 연구의 요약 ...148
  • 2) 연구의 결론 ...151
  • 2. 정책 제언 ...152
  • 1) 해운 전문인력 교육의 틀을 확장하는 인식전환 필요 ...152
  • 2) 해운 전문인력 교육 기본계획 수립 필요 ...152
  • 3) 경력개발경로 작성을 위한 해기사 대상의 전수조사 제안 ...153
  • 4) 해운 전문인력 교육사업의 총괄관리 조직 설립 제안 ...153
  • 참 고 문 헌 ...155
  • 부 록. 해운산업 전문인력에 관한 실태·설문조사표 ...157

표/그림 (2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