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이민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1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1100007559 |
과제고유번호 |
1475005864 |
사업명 |
식품 등 안전관리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가정에서의 식품 안전 및 위생관리.소비자 정보 및 교육.식중독 예방.Safety & hygienic management.Consumer information & education.Food poisoning prevention.
|
초록
▼
본 과제는 가정에서의 식품위생 안전관리 방안을 도출하고 대국민 교육$\cdot$홍보를 통해 식중독 예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키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1) 학계, 전문 설문조사연구소, 소비자단체, 정부기관의 파트너십을 통한 체계적인 설문조사 항목 구성 및 전국 총 609가구 방문면접조사 실시, 2) 가정에서 식품 취급 단계별(식품 구입, 보관 및 저장, 조리, 섭취, 남은음식 보관 및 섭취, 개인위생, 주방기구 관리) 위해분석, 3) 올바른 위생 가이드 제시 및 가이드북 제작, 4) 대상별
본 과제는 가정에서의 식품위생 안전관리 방안을 도출하고 대국민 교육$\cdot$홍보를 통해 식중독 예방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키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1) 학계, 전문 설문조사연구소, 소비자단체, 정부기관의 파트너십을 통한 체계적인 설문조사 항목 구성 및 전국 총 609가구 방문면접조사 실시, 2) 가정에서 식품 취급 단계별(식품 구입, 보관 및 저장, 조리, 섭취, 남은음식 보관 및 섭취, 개인위생, 주방기구 관리) 위해분석, 3) 올바른 위생 가이드 제시 및 가이드북 제작, 4) 대상별 맞춤형 교육자료(교육자용/교육대상자용) 개발, 5) 전국 10개 지역(서울서부, 서울동부, 인천, 안산, 고양, 천안, 광주, 부산, 대전, 제주)에서 총 1,000명 대상 소비자 교육, 6) 교육 전/후 설문조사를 통한 교육효과 평가 및 교육교재 개선, 7) 식중독 예방 홍보 캠페인 개최(10개 지역, 총 12회), 8) 보도자료를 통한 대국민 홍보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대형할인마트나 백화점에서 장을 본 경우 식품을 차량의 트렁크에 싣고 운반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50.3%로 나타났다. 여름철 자동차 트렁크 내부의 식품 온도를 측정한 결과 트렁크 온도는 3시간 이내에 ${42^{\circ}C}$까지 상승하였으며, 식품의 온도도 빠르게 상승하여 장시간 동안 식품이 위험온도구간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나 소비자가 식품 구매 시 온도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식품의 구입순서, 온도관리, 보관방법, 교차오염, 해동방법, 손씻기 등 다양한 주요 위해항목이 분석되었으며, 이에 대한 올바른 가이드를 도출하고 활용도가 높은 ‘가정에서 비치 가능한 가이드북’ 형태로 제작하였다. 교육교재는 동영상, 다양한 시각효과, 효과음을 활용하여 정보의 접근성 및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전국적으로 일관된 교육진행을 위해 교육자용 교재는 교육 중 강조해야할 점 및 보충설명을 추가하여 구성하였다. 소비자 교육 전/후의 설문조사 결과 가정에서의 식중독 발생, 식품의 온도관리, 위험온도구간 등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교육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교육교재의 내용 전달성, 시각적 효과, 새로운 지식 습득, 가정적용의적합도에 대해 대부분의 소비자가 긍정적으로 응답하여 교육교재로써의 활용성이 기대된다.
개발된 가이드북은 설문조사 및 실험연구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분석된 위해요소에 대한 예방방안을 제시하여 기존 자료에 비해 높은 활용도를 기대할 수 있으며, 향후 발간되어 가정에 널리 보급되면 올바른 식품위생 관리의 생활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향후 가정주부 대상 교육 프로그램에 교육자용/교육 대상자용 교재를 함께 활용한다면 가정위생 안전관리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가이드북과 교육교재는 관계부처, 지방청, 지역사회 등에 CD제작물로 배포될 수 있으며 리플렛, e-Book 등 홍보 컨텐츠로써의 활용도 가능하다. 본 과제의 결과는 가정에서의 식중독 예방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나아가 가정에서의 식중독 발생 감소에도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
The objective of this project was to improve the in-house food hygiene and safety management and the recognition of consumers through education and publication to prevent foodborne disease in our society. Our approaches were 1) to survey the perception and behavior of consumers (mainly housewife, 60
The objective of this project was to improve the in-house food hygiene and safety management and the recognition of consumers through education and publication to prevent foodborne disease in our society. Our approaches were 1) to survey the perception and behavior of consumers (mainly housewife, 609 homes) using the compromised questionnaires, 2) to analyse hazards for serial steps in house (food purchase, storing, cooking, serving, leftover management, personal hygiene, and domestic kitchen utensils), 3) to set the food handling guideline and develop the ' food safety at home' guide book, 4) to develop the educational contents for each group (educators and consumers), 5) to educate 1,000 consumer (western Seoul, eastern Seoul, Incheon, Anshan, Goyang, Cheonan, Gwangju, Busan, Daejeon, and Jeju) using the developed educational contents 6) to evaluate the training and contents from the survey after the education and revise the educational contents, 7) to hold the public campaign (12 times) for the prevention of foodborne disease, and 8) to publicize the results of this project on TV and in newspapers.
In the survey results, 50.3% of consumers take the food stuffs in car trunk after purchasing from large discount store or department store. Temperature of car trunk under the blazing sun in summer was increased up to ${42^{\circ}C}$ within 3 hours and food temperatures were also rapidly increased so foods were exposed to ' danger zone' for a long time. Our results indicated that many consumers overlook the importance of proper food handling during transport. In addition, various possible hazards including food purchase order, storage method, cross-contamination, thawing method, and washing hands were analysed and the guide book of ' food safety at home' was developed as an available form. The educational contents contains a variety of visual aids (video, animation, illustration) which could give them an interest to draw their attention. The supplementary explanations of each slide were added to educator' s materials for the consistent training during education. Consumer' s recognition related to food safety(foodborne disease in house, proper food temperature management, danger zone, and etc.) was improved after the training and most consumers evaluated the educational contents positively.
The developed guide book and educational contents covered scientific and specific information including overall food hygiene and safety management at home. Through the subsequent authorities' distributions, they might be useful to lead the wholesome habits in house. In addition, the developed contents could be used as a leaflet and e-Book. Our results are expected to inspire the consumer' s recognition on food safety and to reduce domestic foodborne illness.
목차 Contents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1
- 제출문...2
- 목차...3
- I. 총괄연구개발과제 요약문...5
- 1. 국문요약문...5
- 2. 영문요약문...7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9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9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17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38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175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177
- 제6장 총괄참고문헌...178
- 제7장 총괄첨부서류...179
- III. 제 1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단계별 위해분석을 통한 가정에서의 식품위생 안전관리가이드 마련 및 교육교재 개발...180
- 제1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요약문...181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183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186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결과 및 고찰...195
- 제5장 세부참고문헌...287
- IV. 제 2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가정에서의 식품위생 안전관리 실태조사...289
- 제1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요약문...290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292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293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결과 및 고찰...300
- 제5장 세부참고문헌...320
- V. 제 3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식중독 예방 소비자교육 및 홍보 사업...321
- 제1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요약문...322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324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326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결과 및 고찰...332
- 제5장 세부참고문헌...36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