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종목표 한국 전통 문양을 현대에 맞는 Pattern Design 으로 개발하여 제조기업으로써 차별화된 디자인과 유통 제조 사업을 접목하여 ON, OFF라인을 겸한 미디어 메이커로 고객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며, 또한 다양하게 현대인의 생활환경, 시설 등에 접목하여 건축 환경의 변화를 주며, 도시환경을 인간친화적 테마도시로 변환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 Shop & Restaurant Pattern Design 개발 상업매장 숍, Bar, 까페
1. 최종목표 한국 전통 문양을 현대에 맞는 Pattern Design 으로 개발하여 제조기업으로써 차별화된 디자인과 유통 제조 사업을 접목하여 ON, OFF라인을 겸한 미디어 메이커로 고객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며, 또한 다양하게 현대인의 생활환경, 시설 등에 접목하여 건축 환경의 변화를 주며, 도시환경을 인간친화적 테마도시로 변환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 Shop & Restaurant Pattern Design 개발 상업매장 숍, Bar, 까페, 식당, 게임방등 여러 곳은 현재 그래피칼 타일이 가장 많이 쓰여지고 있는 분야의 Pattern Design 개발 하였다. - Large Institution Pattern Design 개발 대형시설 마트, 백화점, 호텔, 스포츠센터, 극장의 Pattern Design 개발 하였다. - Public Space Pattern Design 개발 공공시설에서 디자인 영향은 매우 크다. 지하철과 버스 역, 지하도, 복지관, 학교 등 우리가 쉽게 보게 되는 매우 중요한 공간의 Pattern Design 개발 하였다. - Other Institution Pattern Design 개발 기타 공간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주거 공간, 화장실, 발코니 공간, 그 외 현관이나 주차장, 놀이터, 정원의 Pattern Design 개발 하였다. 3. 사업성과 ○ 디자인적 성과 한국의 전톤 문양을 현대 산업에 맞는 독창성·미래성 있는 전통디자인 응용 개발 가능하다. 디지털화된 데이터로 다양한 표현 개발하여 데이터의 호환으로 광범위한 인테리어에 관련된 제작물의 공정의 편의성 및 우수한 경제성으로 최대의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다. ○ 기술적 성과 다양한 디자인 선택 및 Form과 Color code 변화로 다양한 제품 생산할 수 있다. 즉, 현재까지는 주문자 시공환경에 따라 내장형, 외장형으로 구분 주문자 취향에 맞는 디자인으로 맞춤형 주문생산 하였는데, 그래피 칼 타일(Graphical Tile)을 위한 디지털 이미지 Pattern Design 개발을 함으로써 기성품을 출시하여 생산 및 제조상의 효율성, 경제성과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 경제적 성과 현대 사회에 맞추어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우리전통문화의 Identity와 그 위상을 갖기 위하여 한국 전통 문양을 현대에 맞는 Pattern Design 으로 개발하여 제조기업 으로써 차별화된 디자인과 유통 제조 사업을 접목하여 ON, OFF라인을 겸한 미디어 메이커로 고객과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 통해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며, 또한 다양하게 현대인의 생활환경, 시설 등에 접목하여 건축 환경의 변화를 주며, 도시환경을 인간 친화적 테마도시로 변환시킬 수 있다. ○ 활용성과 그래피칼 타일은 개인의 것이 아니라 공공생활을 하는 모든 사람들의 소유물로 대중의 성격에 부합되어야 하며, 정서적, 심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많은 장소에 설치됨으로써 아름다운 도시환경과 특색 있는 건축물을 만들어야한다. 그래피칼 타일은 일반주택, 아파트, 호텔, 오피스, 빌딩 등 여러 건축물의 외벽에 특색 있게 설치함으로써 그 건축물의 성격을 잘 나타낼 수 있으며, 사람들의 인상에 오랫동안 기억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처럼 그래피칼 타일의 활용범위는 다양하다. 또한 다른 기타재료의 외장재에 비해 원하는 장소에 알맞은 질감과 조형성 및 다양한 표현방법을 구사할 수 있으며,오늘날 건축물의 주를 이루고 있는, 양산된 석재, 콘크리트나 시멘트 등 여러 가지 재료의 마감재와도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래피칼 타일이 많이 시공되어 대중화되어지면 보다 질 좋은 재료의 보급이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되며, 오히려 문제가 되는 것은 얼마만큼 창의적이고 효용적인 디자인이냐 하는 것이다. 기능성과 더불어 장식성과 조형성 그리고 개성적인 디자인의 외장용 도제 장식타일이 보다 많은 건축물에 시공되어진다면 예술과 건축이 결합 되어 도시환경의 미화가 발전될 것이다. 4. 향후추진계획 국제의 단일 개념의, 한국전통 디지털 국제상품 으로 위상 확립, 경쟁력 있는 독점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환경 및 장소에 극한 되지 않고 시공할 수 있는 친환경 건축 사업 제품으로 영업 및 판매 사업화를 가지고 있다. 현재 캐나다 현지 법인을 추진 중 이면 해외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목차 Contents
개발결과의견서...1
최종보고요약서(초록)...2
제 1 장 서론...4
제 1 절 기술개발의 개요...4
제 2 절 개발의 목표...5
제 2 장 과제개발 내용 및 방법...6
제 1 절 한국전통문양 활용을 위한 접근...6
제 2 절 한국전통문양 활용을 위한 디지털 패턴 디자인 자료화...8
제 3 절 한국전통문양 활용을 위한 디지털 패턴 디자인...10
제 3 장 사업성과...15
제 1 절 기술적 성과...15
제 2 절 경제.산업적 성과...16
제 3 절 디자인적 성과...16
제 4 장 결론...16
제 1 절 그래피칼 타일(Graphical Tile)을 위한 Pattern Design...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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