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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열차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지반진동의 3차원 주파수 응답해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안양과학대학
연구책임자 이필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과제관리전문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등록번호 TRKO201100008671
과제고유번호 1425047056
사업명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최종목표
본 연구에서는 열차의 진행에 의한 열차-궤도의 상호작용력 산정기법개발 열차-궤도-지반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지반진동의 예측기법개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본 제안 연구의 목표는 열차운행에 의해 발생되는 지반진동의 3차원 주파수 응답해석기법 개발이다.
2. 개발내용 및 결과
열차의 진행으로 발생되는 지반진동은 이동하는 열차와 궤도 및 지반과 같이 전파 경로상의 매질에 따라 변화될 뿐만 아니라 전파경로상에서 발생하게 되는 열차-궤도 상호작용과 궤도-지반 상호작용에 의해서도 많은 영향을 받게

목차 Contents

  • 3. 과제별 세부 집행내역...1
  • I. 조성 금액...1
  • II. 과제개발비 집행내역...1
  • 최종보고요약서(초록)...3
  • 목차...5
  • 제 1 장 서론...6
  • 제 1 절 기술개발의 개요...6
  • 제 2 절 기술(또는 제품)개발의 내용...7
  • 제 3 절 기술개발의 목표...8
  • 제 2 장 과제개발 내용 및 방법...10
  • 제 1 절 개발내용 및 개발방법...10
  • 제 2 절 노면형상의 모형화...11
  • 제 3 절 열차하중의 모형화...19
  • 제 4 절 대상지반의 특성...21
  • 4.1 정현파 진동기를 이용한 진동전파실험...21
  • 1. 정현파 진동발생기...21
  • 2. 가속도계...23
  • 3. 신호녹음기 및 신호분석기...23
  • 4-2 지반의 동적특성...24
  • 1. 정현파 진동발생기를 이용한 파장의 산정...24
  • 2. 탄성파를 이용한 탄성계수 및 전단탄성계수 산정...25
  • 4-3 대상지반의 감쇠특성...26
  • 1. 지반의 감쇠특성...26
  • 2. 수치해석을 통한 대상지반의 감쇠특성...29
  • 3. 감쇠특성파악을 위한 현장실험...30
  • 4. 지반의 감쇠특성파악을 위한 실험결과분석...43
  • 4-4. 정현파 진동발생기를 이용한 진동실험 개요...47
  • 1. 정현파 진동발생기를 이용한 진동전파실험...47
  • 2. 열차하중에 의한 지반 진동측정...52
  • 3. 위상차에 의한 파장의 산정...52
  • 제 5 절 열차하중에 의한 지반진동 Simulation...55
  • 제 3 장 사업성과...58
  • 제 1 절 기술적 성과...58
  • 제 2 절 경제.산업적 성과...58
  • 제 4 장 결론...59
  • 제 1 절 열차하중에의해 발생되는 지반진동 예측 프로그램 개발...59
  • 제 2 절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60
  • 1. 기술적 측면...60
  • 2. 경제.산업적 측면...6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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