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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친환경 자동차용 대용량 (200A) 충·방전기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연구책임자 연규봉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6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과제관리전문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Korea Technology &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등록번호 TRKO201100010114
과제고유번호 1420022937
사업명 산학연공동기술개발(균특)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최종목표
○ 친환경 자동차 중·대 전지용 PWM 방식 5V/200A급 충·방전 시험 장치 개발
○ 방전 시 회생에너지 회수를 위한 회생형 인버터 제어 기술 개발
○ 사용자 편의의 모니터링 프로그램 개발(GUI 방식)
2. 개발내용 및 결과
○ 충·방전 회로에서 기존의 리니어 방식이 아닌 PWM 스위칭 방식을 적용하여 방전에너지 회수가 가능한 충·방전기를 개발하였다.
○ 모니터링 프로그램(GUI 방식)을 개발하여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였다.
3. 사업성과
○ 기술적 성과
- PWM

목차 Contents

  • 최종보고요약서(초록)...1
  • 목차...3
  • 제 1 장 서론...4
  • 제 1 절 기술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필요성)...4
  • 제 2 절 기술개발의 내용 및 범위...5
  • 제 3 절 기술 개발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6
  • 제 2 장 시스템의 구성...8
  • 제 1 절 시스템의 개요...8
  • 제 2 절 시스템의 구성...8
  • 1. 3상 정류기/인버터의 구성...8
  • 2. DC-DC 변환기의 구성...9
  • 2-1. 포워드 변환기...10
  • 2-2. 양단 포워드 변환기...13
  • 2-3. 절연된 부스트 변환기...13
  • 2-4. 제안된 DC-DC 변환기...15
  • 3. Interface Block의 구성...16
  • 4. Main Control Block의 구성...16
  • 5. GUI(Graphical User Interface)의 구성...17
  • 제 3 장 실험 결과 및 검토...20
  • 제 4 장 사업성과...23
  • 제 1 절 기술적 성과...23
  • 제 2 절 경제적 성과...23
  • 제 3 절 향후 추진 계획...23
  • 제 5 장 결 론...24
  • 부록 1. 측정 Data...25
  • 부록 2. 제품사진...3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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