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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사지용 모노레일의 벨트형 구동시스템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강원대학교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탁태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6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사업 관리 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11196
과제고유번호 1425052380
사업명 산학연공동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1. 최종목표
최대 15도의 경사와 작은 곡률반경을 가지는 레일에서 50km/h의 속도로 운행 가능한 탑승인원 20인, 최대하중 5톤의 다목적 소형경량 모노레일을 구동시키기 위하여 영구자석의 접착력을 이용하여 구동장치와 레일의 마찰력을 극대화 시킨 벨트
형 구동장치를 개발.
2. 개발내용 및 결과
- 구동시스템의 동역학 해석을 통한 시스템의 기초설계
- 자석을 가진 벨트형 구동장치의 세부설계
- 다물체 동역학 시뮬레이션 기법을 이용한 모노레일 시스템의 설계검증
- 스케일다운 차량 및 레일을 제작

목차 Contents

  • 사업비사용실적보고서...1
  • I. 총괄현황...1
  • II. 과제개발비 세부집행내역...1
  • 개발결과의견서...4
  • 최종보고요약서(초록)...5
  • 목차...7
  • 제 1 장 서론...8
  • 1.1 연구배경 및 필요성...8
  • 1.2 단계별 연구 내용...12
  • 제 2 장 과제개발 내용 및 방법...14
  • 2.1 차량의 구조...14
  • 2.2 고유 진동 해석...19
  • 2.3 구동력 및 자력 세기 계산...24
  • 2.4 벨트 설계...27
  • 2.4.1 자석 벨트 구조...27
  • 2.4.2 마찰력 및 자석력 측정...28
  • 2.5 주행 해석...30
  • 2.5.1 등판성능 해석...32
  • 2.5.2 선회성능 해석...34
  • 2.6 축소 모델과 비교...39
  • 제 3 장 사업성과...46
  • 3.1 기술적 성과...46
  • 3.2 경제적 성과...47
  • 제 4 장 결론...49
  • 4.1 과제개발 결과...49
  • 4.2 향후 추진계획...50
  • 참 고 문 헌...5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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