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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강판을 이용한 도로·철도 노후교량의 급속교체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동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1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중소기업청
사업 관리 기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100012786
과제고유번호 1420012289
사업명 산학연공동기술개발(균특)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최종목표
- 파형강판을 이용한 노후 구조물의 급속교체 기술 개발 및 수치해석적 검증
2. 개발내용 및 결과
- 노후 구조물의 효과적인 급속교체 기술 개발
- 물류 및 교통 흐름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공정 시스템 개발
3. 사업성과
○ 기술적 성과
- 파형강판 특성을 고려한 공법 개발을 통해 노후 구조물의 급속교체 기술 정립
- 간소화된 시공단계 개발로 물류 및 교통 흐름을 최소화하는 공정시스템 개발
- 파형강판 뒤채움재인 흙을 대체한 유동성 채움재의 적용성 입증
○ 경제적 성

목차 Contents

  • 개발결과의견서...1
  • 최종보고요약서(초록)...2
  • 표지...4
  • 목차...5
  • 제 1 장 서론...6
  • 제 1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6
  • 제 2 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6
  • 제 2 장 파형강판을 이용한 노후 구조물의 급속교체 기술 개발...7
  • 제 1 절 현행 노후 구조물의 보강기술 및 한계점...7
  • 제 2 절 파형강판 구조물과 뒤채움재...7
  • 1. 파형강판 구조물...7
  • 2. 뒤채움재...11
  • 제 3 절 급속교체 시공 시스템...15
  • 1. 공법 비교...15
  • 2. 시공 방법...16
  • 3. 경제성 분석...19
  • 제 3 장 수치해석적 검증...20
  • 제 1 절 수치해석 모델링...20
  • 1. 노후 구조물과 파형강판 구조 요소...20
  • 2. 뒤채움 요소...22
  • 3. 활하중 재하...22
  • 제 2 절 유동성 채움재(CLSM)의 적용성 검토...23
  • 제 3 절 뒤채움 다짐도에 따른 결과 비교...24
  • 제 4 절 파형강판 단면 규격 결정...26
  • 제 5 절 시공단계에 따른 유동성 채움재의 모멘트 경향 분석...31
  • 제 6 절 보강성능 평가...33
  • 제 4 장 결론...34
  • 참고문헌...3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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