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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대구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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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덕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6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중소기업청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중기청) |
등록번호 | TRKO201100014638 |
과제고유번호 | 1425064934 |
사업명 | 산학연공동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4-18 |
1. 최종목표
○자동차 차체 패널의 프레스 성형시 강판의 탄성 복원에 의한 스프링백이 반드시 발생하며, 연비향상을 위한 경량화 목적으로 성형성이 낮은 고장력강판 적용이 늘어 스프링백 발생 저감을 위한 성형법 개발이 절실함
○Restrike 공정이나 금형 역보정에 의한 스프링백 저감은 시행착오로 작용 하중 및 역보정량을 결정하므로 수차례의 금형 수정으로 납기 지연, 금형 품질 저하, 제조원가 상승
○사이드 실 인너 패널의 플랜징 공정 후 스프링백 제거를 위한 Restrike 공정이 필요없는 Upform 금형 공법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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