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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품 및 신브랜드 개발과정 분석과 성공요인 연구
Developing Innovative Product and Brand: A Close Look at the Process and Keys to Succ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GS&J 인스티튜트
연구책임자 이정환
참여연구자 장민기 , 이지혜 , 김영생 , 송주창 , 김재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2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6030
과제고유번호 1395011333
사업명 농업경영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현재 농산물 상품 및 브랜드는 원물형태의 공급 개념에서 벗어나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상품의 개념으로 진보했다는 점에서 10년을 전후해 급격한 성장을 이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농산물 브랜드는 사실상 포장재, 디자인, 캐릭터, 로고 등 외형적 부분에 치중한 브랜드화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고, 때문에 급속도로 발전한 듯 보이지만 그 만큼의 내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적응하고 소비자의 다변화되는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내실 있는 농산물 브랜드로서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dentify the keys to successful brand entity, core competencies each success case has, and the required leadership for successful brand management, by analyzing the commercialization and branding process of agricultural products each successful brand entity went th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2
  • 목 차...3
  • ABSTRACT...7
  • 요약...9
  • 1. 연구개요...9
  • 2. 연구목적...9
  • 3. 주요 연구결과...10
  • Ⅰ. 서론...14
  • 1. 연구개요...14
  • 2. 선행연구 검토...15
  • 3. 연구 범위 및 방법...16
  • Ⅱ. 신상품 및 신브랜드에 관한 이론적 고찰...18
  • 1. 브랜드의 정의 및 범위...19
  • 2. 신상품 신브랜드 개발...21
  • Ⅲ. 신상품 및 신브랜드 개발 사례...32
  • 1. 국내 사례조사...32
  • 2. 국외 사례조사(일본)...79
  • Ⅳ. 농산물의 신상품 및 신브랜드 개발과정...88
  • 1. 신상품 및 신브랜드 개발과정...88
  • Ⅴ. 신상품 신브랜드 개발전략...104
  • 1. 신상품 신브랜드 관리요인에 관한 분석...104
  • 2. 신상품 신브랜드 개발전략...110
  • Ⅵ. 농산물 브랜드 경영을 위한 리더십...114
  • 1. 브랜드 경영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114
  • 2. 브랜드 개발 및 경영의 문제점 발생 원인...119
  • 3. 브랜드 성공에 필요한 요소...120
  • 4. 브랜드 경영을 위한 조직화의 필요성...123
  • 5. 브랜드 경영에서 조직화의 어려움...125
  • 6. 조직화를 위한 필요 요소...129
  • 7. 브랜드 리더십...132
  • Ⅶ. 결언...138
  • 1. 전환의 시점...138
  • 2. 제언...138
  • 참고문헌...14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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