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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방안 및 운영연구
A Study on Strategy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Communication Marketing for Consumption Raising of Quality Agricultural Produ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연구책임자 이철희
참여연구자 이상용 , 이영주 , 이인규 , 박성호 , 위태석 , 남민우 , 차승봉 , 박혜진 , 채경화 , 남영옥 , 문승용 , 이우진 , 최영창 , 이진홍 , 서권한 , 조원진 , 천경욱 , 김영효 , 황석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100016293
과제고유번호 1395015135
사업명 농업경영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5-01-08

초록

○ 국내외적인 농식품 관련사고의 발생에 따라 안전농산물 생산 및 유통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안전하고 우수한 국산 농산물(GAP, 이력추적관리, 친환경인증농산물 등)의 소비확대 방안의 도출
○ 연구과제의 구성은 제1세부과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실태 및 우수사례 분석, 제2세부과제 생산자와 학교간 커뮤니케이션 마케팅프로그램 개발, 제 3세부과제 경기지역 생산자와 학교간 연계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모델적용, 제4세부과제 경북지역 생산자와 학교간 연계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모델적

Abstract

1. Currents Situation and Good Case Study on Communication Marketing
The communication marketing is very important tool that it get rid of consumer's concern and increasing consumer's reliability. The strategy for communication marketing is as follows. First, producers should actively provide a i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CONTENTS...5
  • ABSTRACT...7
  • 요 약...11
  • 1. 연구 개요...11
  • 2. 연구 목적...12
  • 3. 주요 연구결과...12
  • 제1장 서 론...17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7
  • Ⅱ. 주요 연구내용 및 방법...18
  • Ⅲ. 선행연구...19
  • 제2장[제1과제]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의 실태 및 우수사례분석...21
  • Ⅰ. 서 론...21
  • Ⅱ. 연구방법...23
  • Ⅲ. 연구결과...23
  • 1. 조사대상 응답자의 기본 특성 분석...23
  • 2. 광우병 파동전후의 농산물 안전성 인식 비교...24
  • 3. 국내산과 수입산 농식품에 대한 안전성 비교 평가...29
  • 4. 농식품의 구입 방식에 대한 인식 분석...32
  • Ⅳ. 요약 및 결론...41
  • 제3장[제2과제]생산자와 학교간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프로그램 개발...44
  • Ⅰ. 서 론...44
  • Ⅱ. 연구방법...47
  • Ⅲ. 연구결과...47
  • 1. 안전한 우리 농산물 알기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47
  • 가. 안전한 우리 농산물 알기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 방법...47
  • 나. 식품안전성의 중요성(1차시)...56
  • 다.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과 중요성...59
  • 라. 안전농산물 구별법 - 관련 인증제도 소개...62
  • 2. 생산자와 학교간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개발...65
  • 가. 프로그램 개발 배경 및 목적...65
  • 나. 프로그램 특성 및 내용...67
  • 3. 안전한 우리 농산물 알기 애니메이션 콘텐츠 효과성 분석...73
  • 가. 연구 디자인 (Research Design)...73
  • 나. 실험대상 및 자료수집방법...73
  • 다. 측정도구...75
  • 라. 통계처리...76
  • 마. 결과분석...77
  • Ⅳ. 요약 및 결론...82
  • 제4장[제3과제]경기지역 생산자와 학교간 연계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모델적용...85
  • Ⅰ. 서 론...85
  • Ⅱ. 연구방법...88
  • Ⅲ. 연구결과...88
  • 1. 협력네트워크의 의의와 농업부문 활용...88
  • 가. 협력네트워크의 의미...88
  • 나. 네트워크의 농업부분 활용...93
  • 다. 협력네트워크의 연계강화...95
  • 라. 학교-생산자간 연계협력네트워크 구축현황...99
  • 2.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사례 분석...113
  • 3. 안전농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농교 프로그램 적용 및 운영...129
  • Ⅳ. 요약 및 결론 ...136
  • 제5장[제4과제]경북지역 생산자와 학교간 연계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모델적용...138
  • Ⅰ. 서 론...138
  • Ⅱ. 연구방법...141
  • Ⅲ. 연구결과...141
  • 1. 생산자단체 및 생산현황...141
  • 2. 학교급식 현황...144
  • 3. 학교급식 시스템 사례...148
  • 4.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시스템에 대한 문제...151
  • 5. 안전농산물 생산정보지원 센터 모델...153
  • 6. 안전농산물 생산정보지원센터 운영방안...154
  • Ⅳ. 요약 및 결론...157
  • 제6장 결론 및 제언...159
  • 참고문헌...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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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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