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
연구책임자 | 고정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5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200002140 |
과제고유번호 | 1345118548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마이크로 버블 어레이,마찰 저항 감소,조선,미소기전집적시스템,micro-PIV,버블부착,유동 마찰 저항 감소,MEMS,마이크로 케버티,압력 강하,유동 가시화,미끄럼 현상Micro bubble,Flow resistance reduction,Marine,Micro-PIV,MEMS,Micro cavity,Pressure drop,Flow visualization,Slip condition |
○마이크로 버블에서의 유동 마찰 저항 감소 수치해석 수행
- 자유표면(VOF) 모듈을 이용하여 물과 공기사이의 미끄럼현상 확인 및 유동 저항 감소 성능 확인
- 입구 조건 및 마이크로 버블 크기에 따른 유동 저항 감소 성능 평가
○ 유동 가시화를 이용한 마이크로 채널 내 유동 마찰 저항 감소 성능 평가
- 마이크로 버블 형성을 위한 케버티 설계 및 소수성 표면 개질을 가지는 마이크로 채널 제작
- Micro-PIV 시스템 셋업 및 입력 조건에 따른 마이크로 버블 거동 가시화
- 마이크로 버블 주위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