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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모방을 통한 유동설계 핵심기술 개발
Development of Flow Design Technology Using Bio-Mimetic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Seoul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해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3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연구재단
등록번호 TRKO201200002462
과제고유번호 1345126148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생체모방,유동설계,마찰저항,형상저항,공력성능,동식물 표면구조,날개 형상,동식물 형상,차세대 운송체Bio-Mimetics,Flow Design,Skin Friction,Form Drag,Aerodynamic Performance,Surface Structure of Living Organism,Wing Morphology,Animal/Plant Body Shape,Next Generation Vehicle

초록

▶ 생체모방공학을 통한 핵심 유동설계 기술 개발
● 마찰저항 감소기술 개발
- 생명체의 표면구조 연구
᠊ 돛새치를 채집하여 피부구조를 관찰하고 모사하여 난류 경계층 변화 및 마찰저항 감소 분석
᠊ 상어 피부구조를 모사한 리블렛을 최적화하여 마찰저항 8.11% 감소
᠊ 돌고래 피부구조를 모사한 compliant wall을 모델링하여 난류채널유동 변화 및 마찰저항 감소 분석
- 생명체의 전체 외형 연구
᠊ 황제펭귄의 다중곡률형상에 의해 3차원 축대칭 물체의 저항 11% 감소
● 형상저항 감

Abstract

▶ Development of flow-system design technology using bio-mimetics
● Skin-friction reduction technology
- Investigation of the surface structure of living organisms
᠊ Analysis on the effect of sailfish skin structure on the turbulent boundary layer and skin-friction reduction
᠊ Skin-fric

목차 Contents

  • 최종보고서 ... 1
  • 목차 ... 3
  • 요약문 ... 4
  • 1. 연구개발과제의개요 ... 7
  • 가. 연구개발의 목적 ... 7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7
  • 다. 연구개발의 범위 ... 10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3
  • 가. 국내외 관련 기술개발 현황 ... 13
  • 나. 본 연구결과가 차지하는 위치 ... 1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7
  • 가. 연구추진전략 및 방법 ... 17
  • 나. 1단계 연구내용 및 결과 ... 22
  • 다. 2단계 연구내용 및 결과 ... 53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75
  • 가. 연구개발목표의 계획대비 달성도 ... 75
  • 나. 관련분야의 기술발전 기여도 ... 82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83
  • 가. 타 연구에의 응용 ... 83
  • 나. 기업화 추진방안 ... 83
  • 다. 추가연구의 필요성 ... 85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86
  • 가. 미국 Caltech의 생체모방 유동설계 연구 ... 86
  • 나. 독일 TU Berlin의 생체모방 유동설계 연구 ... 87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88
  • 8. 참고문헌 ... 89
  • 9. 연구성과 ... 91
  • 10. 기타성과 ...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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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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