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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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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중희 |
참여연구자 | 정광운 , 요대호 , 허유신 , 이붕 , 김남훈 , 박옥경 , 이기 , 박재성 , 심태희 , 장윤기 , 진광용 , 김영진 , 선경복 , 응웬띠쑤언히엔 , 한창화 , 김종완 , 이창노 , 이진선 , 최지선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5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200002555 |
과제고유번호 | 1345125522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극저온,초경량,복합재료용기,발사체,미소균열Cryogenic tank,Ultra light weight,Composite cylinder,Launch vehicle,Microcrack |
극저온 경량 탱크 시스템 개발을 위하여 1단계에서는 극저온 환경에 적합한 라이너, 강화섬유 및 에폭시 재료를 선정하고, 이를 이용한 극저온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사용가능한 복합재료를 개발하여 극저온 경량 복합재료 추진제 탱크를 개발하고 시험평가 한다.
극저온에서의 복합재료의 거동과 탱크의 특성을 살피기 위해 sample 탱크를 제작하여 시험평가를 수행하며, 이를 위해 제품의 설계 사양을 결정하고, 극저온에서 미소 균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돔(Dome) 형상 설계 및 유한요소 구조 해석을 통한 최적의 와인딩 패턴을 설계한다. 탱크
Suitable liner, reinforcement fibers, and resins were selected for the fabrication of cryogenic lightweight tanks as they maintained their properties at extremely low as well as at high temperatures. The high performance composites with tested materials were fabricated and analyzed in various mo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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