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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군산대학교 Kunsa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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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연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6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200002739 |
과제고유번호 | 1345122395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암반역학,탄소성해석,변형률연화,임계면법,균질화,파괴기준,유한차분해석,유한요소해석Rock mechanics,Elasto-plastic analysis,Strain-softening,GSI,Critical plane approach,Homogenization,Failure criterion,Finite difference method,Finite element method |
지금까지 국내 암반구조물의 탄소성 해석에서는 대부분 탄성-완전소성 혹은 탄성-변형률경화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탄소성 모델을 적용하여 터널을 설계할 경우 암반강도가 과대평가되어 시공 후 안정성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따라서 최고 강도 이후 강도의 저하를 고려할 수 있는 변형률연화 탄소성 해석기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정수압 지압조건의 Hoek-Brown 암반에 굴착된 원형터널의 변형률연화 탄소성거동 해석이 가능한 간편한 탄소성해석 이론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취성암반의 균열발생에 따른 변형률
Although the elastic-perfectly plastic or elastic-strain hardening models tend to overestimate the strength of rock, these kinds of plastic models are commonly used in the elasto-plastic analysis of rock structures in Korea. This practice can lead to some serious stability problems in rock 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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