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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대학교 Hankuk Aviatio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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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곽재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4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200002865 |
과제고유번호 | 1345123602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터빈 열전달.복합냉각.반복 충돌 제트.딤플.온도감응페인트.액정.turbine heat transfer.compound cooling.repeated jet impingement.dimple.temperature sensitive paint.liquid crystals. |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해 터빈 블레이드 뒷전 모델에서 열전달 증가 효과가 확인된 반복 충돌 제트 냉각 기법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제트 형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반복 충돌 제트와 함께 side wall에 딤플을 가공하는 복합 냉각 기법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또한 새로운 온도 측정 방법인 TSP(Temperature Sensitive Paint)를 이용하여 steady 기법과 transient 기법을 구현하고, 각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 연구 목적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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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research, the optimization of the jet shape of the repeated jet impingement cooling method and the compound cooling technique with the repeated jet impingement and dimple wa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Also, new heat transfer measurement technique with TSP(temperature sensitive paint) w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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