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
---|---|
연구책임자 | 신명경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0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200003563 |
과제고유번호 | 1345127540 |
사업명 | 일반연구자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5-20 |
키워드 | 과학의 인식론.학교 과학의 인식론적 실제.과학 교실 수업.상호작용.과학교육기준.수업 분석.예비 과학 교사.마이크로 티칭.해석적 연구.scientific epistemology epistemological practice of school science.science class.interaction.science education standards.analysis of class.pre-service science teacher.micro-teaching.hermeneutical study.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1)학교과학의 인식론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2)다양한 유형의 과학 교실수업을 지식-탐구-실행의 다차원적으로 분석 및 해석하고, 3)예비 과학교사 과학 실행 과정을 탐색하였고, 최종적으로 학교 과학교실수업의 인식론적 실제를 구축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교실의 인식론적 실제를 구축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을 하였고, 더불어 지식과 탐구와 상호작용을 중심 축으로 하는 교실수업의 분석 및 해석과 현직 및 예비 과학교사의 과학 실행을 통해 과학의 인
Purpose& contents
This study aimed to build epistemological practice of school science classes in stepping each research stage of 1) exploring epistemology of school science with theoretical reviews, 2) analyzing and interpreting various types of science classes in terms of each of knowledge c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