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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용 브레이크 패드의 브레이킹 소음개선 기술지원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6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등록번호 TRKO201200003945
과제고유번호 1410041615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본 보고서는 부품소재 종합기술지원사업으로 (주)다윈프릭션과 수행한 “고속전철용브레이크 패드의 소음개선 기술지원”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전반부에서는 본 과제의 대상품인 디스크 제동시스템의 소개와 함께 일반적으로 제동시스템에서 나타나는 소음의 특성 및 저감대책에 관한 내용을 간략히 기술하였다. 이 후 앞에서 설명한 디스크 제동시스템의 소음저감 대책을 국내에서 운행 중인 고속전철 KTX의 제동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 중인 소결 브레이크 패드의 소음개선에 활용한 구체적인 기술지원 내용을 다루었다. 즉, 후반부에는 KTX의 제동용 브레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기술지원성과 요약서 ... 3
  • 목차 ... 10
  • 제 1 장 서론 ... 11
  • 제 1 절 기술지원의 필요성 ... 11
  • 제 2 절 기술지원 목표 ... 12
  • 제 3 절 기술지원 내용 ... 12
  • 제 2 장 본론 ... 13
  • 제 1 절 지원기술 성과 ... 13
  • 1. 브레이킹 시스템과 제동소음 ... 13
  • 2. 실차 제동소음 계측 ... 22
  • 3. 다이나모를 이용한 제동소음 계측 ... 26
  • 4. 브레이크 소음 비교를 위한 다이나모 제동소음 계측 ... 38
  • 5. 브레이킹 시스템 열해석 ... 39
  • 제 2 절 기술지원 수행 ... 61
  • 1. 기술지원 추진일정 대비 달성도 ... 61
  • 2. 애로사항 및 문제점 ... 62
  • 제 3 장 결론 ... 63
  • 참고문헌 ...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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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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