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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마모성이 우수한 자동차 엔진용 부품소재개발 기술지원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하헌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7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산업자원부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등록번호 TRKO201200003999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 자동차용 부품 (피스톤 링 등 엔진부품)에 적용 가능한 윤활금속합금의 설계와 용해 및 주조기술 지원 및 합금의 윤활특성 개량기술지원.
- 윤활특성 시험평가 및 품질관리 기술의 지원.
- 양산기술에 대비한 시제품 test 및 설비사양의 도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기술지원성과 요약서 ... 3
  • 목차 ... 9
  • 제 1 장 서 론 ... 12
  • 제 1 절 기술지원 필요성 ... 12
  • 제 2 절 기술지원 목표 ... 12
  • 1. 기술지원의 중요성(필요성, 문제점 및 애로사항) ... 12
  • 2. 최종목표 ... 13
  • 3. 사업내용 ... 13
  • 4. 기대성과 및 활용방안 ... 13
  • 제 3 절 기술지원 내용 ... 14
  • 1. 용해 및 주조기술 ... 14
  • 2. 특성평가기술 ... 14
  • 3. 기술지원 추진체계 ... 14
  • 제 2 장 본 론 ... 15
  • 제 1 절 피스톤 링 개요 및 특성 ... 15
  • 1. 피스톤 링의 기능 ... 15
  • 2. 피스톤 링의 종류 ... 15
  • 3. 기존 피스톤링의 문제점 ... 16
  • 4. 새로운 소재에 대한 아이디어 ... 16
  • 제 2 절 윤활합금의 이론적 배경 ... 18
  • 1. 윤활합금 ... 18
  • 2. 겔링현상 ... 19
  • 3. 윤활합금의 설계방안 ... 20
  • 제 3 절 실험방법 ... 24
  • 1. 실험장치 및 방법 ... 24
  • 가. 시료조성 ... 24
  • 나. 실험장치 및 실험조작 ... 24
  • 2. 조직 관찰 및 성분분석 ... 25
  • 3. 기계적 특성 및 내식성 평가 ... 26
  • 가. 기계적 성질 실험 ... 26
  • 나. 내식성 실험 ... 27
  • 4. 윤활특성 평가 ... 27
  • 가. 마모 테스트 ... 27
  • 나. 겔링 테스트 ... 28
  • 5. 주조 방법 ... 33
  • 가. 원심주조 ... 33
  • 나. 정밀주조 ... 34
  • 제 3 장 실험결과 및 고찰 ... 37
  • 제 1 절 Ni-Cr-Sn-Bi 합금의 주조 ... 37
  • 제 2 절 합금의 응고 ... 39
  • 1. Ni-Cr-Sn-Bi 합금의 미세구조 ... 39
  • 2. 비스무스 첨가량의 변화 ... 44
  • 3. 윤활 및 기계적 특성 평가 ... 46
  • 제 3 절 주조 방법 ... 47
  • 1. 주조방법의 영향 ... 47
  • 2. 윤활합금의 강도증가 ... 51
  • 3. 피스톤 링 내마모 실험 ... 54
  • 제 4 절 윤활합금의 강도강화 ... 57
  • 1. Ti, C 첨가 합금의 피스톤 링 테스트 ... 57
  • 2. 향후 개선 방향 및 전망 ... 61
  • 제 4장 결 론 ... 62
  • 참고문헌 ... 6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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