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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디스크 브레이크 스퀼 노이즈 해석기술지원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08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04018
과제고유번호 1410042173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본 기술지원사업을 통해 브레이크 불량원인 중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브
레이크 노이즈에 대한 재현 시험모드 및 해석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설계단계에
서 발생 가능한 소음을 미리 예측하고 이를 저감시킬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이를 바탕으로 외국 선진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자체
기술력을 확보함으로써 대외 수출 및 품질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
단됨.
특히 설계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시험평가에 소요되는
비용 및 경제적 손실을 저감할 수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2
  • 기술지원성과 요약서 ... 3
  • 목 차 ... 13
  • 제 1 장 서론 ... 15
  • 제 1 절 기술지원 필요성 ... 15
  • 제 2 절 기술지원 목표 ... 17
  • 제 3 절 기술지원 내용 ... 18
  • 제 2 장 본론 ... 21
  • 제 1 절 기술지원 성과 ... 21
  • 제 2 절 기술지원 수행 ... 24
  • 1. 브레이크 스퀼 노이즈 기본 이론 ... 24
  • 2. 선진제품 벤치마킹 ... 27
  • 3. 브레이크 다이나모메터 스퀼 노이즈 재현 시험 ... 29
  • 4. 샤시 다이나모메터 스퀼 노이즈 재현 시험 ... 45
  • 5. 브레이크 부품 모달해석 ... 54
  • 6. 브레이크 시스템 복소 고유치 해석 ... 63
  • 7. 스퀼 발생 기여도 분석 ... 88
  • 8. 브레이크 스퀼 저감안 ... 99
  • 제 3 장 결론 ... 102
  • ※ 참고문헌 ... 1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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