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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주조금형 제조를 위한 결함원인 파악 및 사충전 최적화 기술지원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연구책임자 이경환
참여연구자 조규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3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산업자원부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and Trade
등록번호 TRKO201200004203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풀몰드법.자동차용 프레스금형.탈사시간.전동조형.경화능.Full mold process.Press die for automobile.Shake out me.Vibrational molding.Hardenability.

초록

1. 결함의 원인 분석
- 결함의 유형 조사
2. 대형주물에서 안정 냉각시간 조사
- 냉각속도의 실측
- 시뮬레이션에 의한 주물의 응고/냉각 및 응력/변형 해석
3. 결함발생 방지를 위한 사충전 방법의 최적화
- Full mold법에서의 주물사의 특성 평가
- 최적 사충전 방안 도출
4. 주물 조직의 개선
- 냉각속도에 따른 후육 합금 구상측연주철의 미세조직 변화
- 접종방안 개선에 의한 미세조직의 개선
- 고가금속 대체 소재개발 방향 제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종합기술지원사업 기술지원성과보고서 ... 2
  • 제출문 ... 3
  • 기술지원성과 요약서 ... 4
  • 목 차 ... 14
  • 제 1 장 사업의 개요 ... 15
  • 제 1 절 기술지원 필요성 ... 15
  • 제 2 절 기술지원 목표 ... 15
  • 제 3 절 기술지원 내용 ... 16
  • 제 2 장 국내외 기술현황 ... 17
  • 제 3 장 기술지원 수행 내용 및 결과 ... 18
  • 제 1 절 결함원인의 진단 및 분석 ... 18
  • 제 2 절 최적 탈사 시간 예측 ... 22
  • 제 3 절 진동조형에 의한 사충전 최적화 ... 42
  • 제 4 절 후육 합금 구상흑연주철의 조직 개선 ... 60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74
  • 제 5 장 기술지원결과의 활용계획 ... 7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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