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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베어링 유로 사이클 내구 평가 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연구책임자 김기훈
참여연구자 김대성 , 고웅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1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과제관리전문기관 산업자원부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등록번호 TRKO201200004331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자동차의 성능 향상에 따라 고출력의 동력 전달과 운전 편리성의 요구에 의한 부가적 장치 그리고 안전 규제의 강화에 의한 안전장치의 탑재는 차량의 무게를 증가시켜 왔다. 따라서 휠은 보다 작아진 공간에서 고출력의 동력을 전달하고 증가된 차량 무게를 지지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컴팩트하고 경량화 되었으면서도 구조적으로 안전한 휠 부품의 설계가 요구되었다. 또한 세계의 자동차 업계간 무한 경쟁에서 자동차 생산에서 생산성 향상과 함께 빠른 시간 안에 균일한 품질을 갖는 조립결과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베어링과 인접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제1장 서 론 ... 4
  • 제1절 기술지원 필요성 ... 4
  • 제2절 기술지원 목표 ... 5
  • 제3절 기술지원 내용 ... 6
  • 제2장 본론 ... 8
  • 제1절 기술지원 성과 ... 8
  • 제2절 기술지원 수행 ... 10
  • 1. 휠 베어링의 사용 하중 ... 12
  • 가. 횡 방향 가속도의 측정 ... 12
  • 나. 가속도 데이터 분석 ... 14
  • 2. 주행조건별 가혹도 분석 ... 23
  • 가. 베어링 수명 계산식 ... 23
  • 나. 주행 조건별 수명 결과 ... 25
  • 3. 유로사이클에 의한 휠 베어링 피로 내구시험 ... 28
  • 가. 휠/허브의 피로 내구시험법 ... 28
  • 나 유로사이클 시험법 ... 32
  • 다. Wheel/Hub 부품 내구설계 적용 사례 : Wheel Bearing System ... 47
  • 라. 휠 베어링 허브 유니트 내구시험 ... 51
  • 제3장 기술지원 결과 ... 62
  • 제1절 결 론 ... 62
  • 제2절 기술지원결과 활용방안 ... 64
  • 참고문헌 ... 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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