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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컬 콘텐츠 시장성 평가 및 현지화 가이드 프로그램
Glocal Contents Code Index & Localization Guide Solu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비엔알아이
연구책임자 류기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4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10354
과제고유번호 1375025272
사업명 2011년도 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자유공모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문화코드.콘텐츠 평가.현지화.시장성.마케팅.Culture Code.Contents Index.Glocalisation.Marketability.Marketing Strategy.

초록

제 1 장. 서론
1. 기술개발 필요성
가. 콘텐츠 산업의 역량과 성장에 비해 구조화된 국가/마케팅 분석방법은 부재
나. 소비자 코드는 국가별로 다르고, 집단적, 무의식적으로 내재되어 있어 보다 심층적인 접근 필요.
다. 콘텐츠에 대한 문화코드를 무의식적인 수준에서까지 도출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분석하는 기술개발이 요구됨
라. 기존 조사방법은 시간과 비용 및 주관성의 이유로 진행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
2. 기술 개발 목표
가. 국가 코드 추출 기술
1) 기존 조사의 한계 극복을 위한

Abstract

Chapter 1. Introduction
Necessity of technological development
A. Structured nation/marketing analysis is up in the air compare to capability and development of contents industry.
B. Customer code is different by the nation and inherent collectively and unconsciously. Therefore it requires

목차 Contents

  • 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1. 표 지 ... 2
  • 2. 제 출 문 ... 4
  • 3. 연구개발사업 결과요약서 ... 5
  • 4. 자체평가 의견서 ... 12
  • 5. 요약문 ... 14
  • 6. 영문요약문 ... 17
  • 7. 영문목차 ... 20
  • 8. 목차 ... 21
  • (제목 차례) ... 21
  • 제 1 장. 서론 ... 24
  • 제 1 절. 연구과제 개요 ... 24
  • 1. 연구의 배경 ... 24
  • 가. 연구의 필요성 ... 24
  • (1) 콘텐츠 글로벌 시장 조사 부재 ... 24
  • (2) 콘텐츠의 즉시적 분석의 필요성 ... 25
  • (3) 객관적, 과학적 콘텐츠 조사툴의 필요성 ... 25
  • 나. 국내외 시장 현황 ... 26
  • (1) 국내 시장 현황 ... 26
  • (2) 국외 시장 현황 ... 27
  • 2. 연구의 목표 ... 28
  • 가. 코드 수집 및 분석 프로세스 ... 28
  • (1) 연구 진행 및 시스템 제작 프로세스 ... 28
  • (2) 연구 개발 도식 ... 28
  • 나. 코드 추출 및 분석의 세부 방법론 ... 28
  • 1.1.1.1.1. 국가 코드 세부 방법론 ... 29
  • 1.1.1.1.2. 콘텐츠 코드 세부 방법론 ... 29
  • 1.1.1.1.3. 콘텐츠 시장/마케팅 분석 방법론 ... 29
  • 다. 분석용 프로그램 제작 ... 29
  • (1) 세부 필요기술 ... 29
  • (2) 콘텐츠 분석 결과 ... 29
  • 라. 마케팅 가이드 서비스 구축 ... 30
  • 3. 연구 수행 과정 ... 30
  • 가. 연구 수행 마일스톤 ... 30
  • 1.1.1.2. 연구 수행 조직 ... 31
  • 1.1.1.3. 연구 진행 일정 ... 31
  • 1.2. 국내외 기술 현황 ... 32
  • 1. 국내 기술 현황 ... 33
  • 1.2.1.1. 자동 스토리 텔링 프로그램 연구 ... 33
  • 2. 국외 기술 현황 ... 33
  • 2. 연구개발 결과 ... 34
  • 2.1. 연구개발 수행의 내용 및 방법 ... 34
  • 2.1.1. 코드의 분류 ... 34
  • 2.1.1.1. 수행절차 ... 34
  • 2.1.1.2. 분류 및 기준 ... 34
  • 2.1.1.2.1. 국가 코드 세부 방법론 ... 34
  • 2.1.1.2.2. 콘텐츠 코드 세부 방법론 ... 35
  • 2.1.1.2.3. 콘텐츠 시장/마케팅 분석 방법론 ... 35
  • 2.1.2. 국가코드 ... 35
  • 2.1.2.1. 국가 코드 수집 방법 ... 35
  • 2.1.2.1.1. 수행절차 ... 35
  • 2.1.2.1.2. 국가 코드 수집의 의미와 역할 ... 38
  • 2.1.2.2. 국가 코드 수집 결과 ... 39
  • 2.1.2.2.1. 일본 ... 40
  • 2.1.2.2.2. 중국 ... 60
  • 2.1.2.2.3. 인도 ... 81
  • 2.1.2.2.4. 러시아 ... 98
  • 2.1.3. 콘텐츠 코드 ... 119
  • 2.1.3.1. 콘텐츠 코드 수집 방법 ... 119
  • 2.1.3.1.1. 수행절차 ... 119
  • 2.1.3.1.2. 의미/역할 ... 122
  • 2.1.3.2. 국가별 콘텐츠 코드 수집 결과 ... 123
  • 2.1.3.2.1. 한국 ... 123
  • 2.1.3.2.2. 일본 ... 133
  • 2.1.3.2.3. 중국 ... 143
  • 2.1.3.2.4. 인도 ... 153
  • 2.1.3.2.5. 미국 ... 162
  • 2.1.3.2.6. 러시아 ... 172
  • 2.1.3.3. 마케팅 자료 수집 방법 ... 179
  • 2.1.3.3.1. 수행 절차 ... 179
  • 2.1.3.3.2. 의미/역할 ... 180
  • 2.1.3.4. 마케팅 분석 자료 수집 결과 ... 180
  • 2.1.3.4.1. 일본 ... 180
  • 2.1.3.4.2. 중국 ... 188
  • 2.1.3.4.3. 인도 ... 196
  • 2.1.3.4.4. 미국 ... 204
  • 2.1.4. 콘텐츠 코드분석 프로그램 ... 212
  • 2.1.4.1. 솔루션 서비스 개요 ... 212
  • 2.1.4.1.1. 서비스의 목적 ... 212
  • 2.1.4.1.2. 콘텐츠 코드 분석 웹 서비스 구성 ... 214
  • 2.1.4.2. 주요 서비스 및 페이지 ... 218
  • 2.1.4.2.1. 신규콘텐츠 등록 ... 218
  • 2.1.4.2.2. 콘텐츠 분석 조회 ... 224
  • 2.1.4.3. 프로그램 알고리즘 ... 228
  • 2.1.4.3.1. 국가별 콘텐츠 코드 매칭 알고리즘 ... 228
  • 2.1.5. 마케팅 가이드 서비스 ... 228
  • 2.1.5.1. 서비스 개요 ... 228
  • 2.1.5.1.1. 서비스 정의 ... 228
  • 2.1.5.1.2. 서비스 구조 ... 228
  • 2.1.5.2. 마케팅 가이드 도출 과정 ... 228
  • 2.1.5.2.1. 기존 마케팅 이론 ... 228
  • 2.1.5.2.2. 콘텐츠 소비 유형별 마케팅 방법 ... 232
  • 2.1.5.2.3. 콘텐츠 동기/심리별 마케팅 방법 ... 232
  • 2.1.5.2.4. 프로그램 알고리즘(모듈) ... 233
  • 2.1.5.3. 국가별 마케팅 가이드 DB 내용 ... 233
  • 2.1.5.3.1. 글로컬 문화 콘텐츠를 위한 마케팅전략 모듈 ... 233
  • (2) 국가별 마케팅 가이드 ... 242
  • (3) 영화장르별 선호도 정도에 따른 마케팅 가이드 ... 245
  • (4) 영화 감상의 동기별 마케팅 가이드 ... 246
  • (5) 영화를 통한 심리적 만족감별 마케팅 가이드 ... 248
  • 2.2.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249
  • 2.2.1. 단계별 달성도 ... 249
  • 2.2.1.1. 콘텐츠 제작 ... 249
  • 2.2.1.2. 기술개발 ... 250
  • 2.2.1.3. 마케팅/배급 ... 250
  • 2.2.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251
  • 2.2.2.1. 산업적 성과 ... 251
  • 2.2.2.1.1. 관련 프로그램 등록 ... 251
  • 2.2.2.1.2. 특허 및 신안 등록 ... 251
  • 2.2.2.1.3. 고용창출효과 ... 251
  • 2.2.2.2. 학술적 성과 ... 251
  • 2.2.2.2.1. 저서 ... 251
  • 2.2.2.2.2. 논문 ... 251
  • 2.2.2.2.3. 학술대회 발표 ... 252
  • 3. 연구결과 활용계획 ... 253
  • 3.1. 콘텐츠 코드 사업화 계획 ... 253
  • 3.1.1. 상용화 검증 ... 253
  • 3.1.2. 마케팅/배급 계획 ... 253
  • 3.1.2.1. 마케팅/배급 계획 ... 253
  • 3.1.2.2. 문제점과 극복 방안 ... 254
  • 3.2. 학술적 활용계획 ... 255
  • 3.2.1. 지적재산권 관리 ... 255
  • 3.2.2. 학술적 공유 ... 255
  • 3.3. 향후 연구 개발 계획 ... 256
  • 3.3.1. 내용적 추가 연구 계획 ... 257
  • 3.3.1.1. 추가 국가코드 DB화 ... 257
  • 3.3.1.2. 콘텐츠 코드 평가 기술 고도화 ... 257
  • 3.3.1.3. 마케팅 가이드 라인 ... 257
  • 3.3.2. 기능적 추가 개발 계획 ... 257
  • 3.3.2.1.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 257
  • 4. 부 록 ... 258
  • 4.1. 조사수행과정 ... 258
  • 4.1.1. 대상 콘텐츠 ... 258
  • 2. 콘텐츠 코드 설문지 ... 271
  • 1. 국가별 대표 콘텐츠 선정시 제외하는 영화 리스트 (블랙리스트) ... 275
  • 참고문헌 ... 27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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