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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I(Brain Computer Interface)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 기술 개발
A Development of Serious Game Technology using Brain Computer Interfa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엄기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10384
과제고유번호 1375025276
사업명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10통합]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게임 인터페이스로의 BCI 활용 방안 연구
기존 BCI 게임의 게임 플레이 요소와 게임 인터페이스로의 BCI 장단점을 분석한다. BCI를 활용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요소 분류 연구하고 각각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한다.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 BCI 장치를 교육 및 치료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연구한 내용을 기반으로 Brain Touch와 접목시켜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험한다.
나. 뇌기능 향상을 위한 게임 플레이 연구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 뇌 기능 향상 체계를 연구하고 임상 실

Abstract

A) Use of BCI as game interface
The game play factors of conventional BCI games and BCI strength and weakness as a game interface are analyzed. The BCI-based game play factors are classified and evaluated individually. How to use the BCI system in education and medical treatment in order to deve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8
  • 목차 ... 12
  • I.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4
  • 1.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목적 ... 14
  • 2.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14
  • II.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15
  • 1. 국외 기술 개발 현황 ... 15
  • 2. 국내 기술 개발 현황 ... 16
  • III.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결과 ... 18
  • 1. 게임 인터페이스로의 BCI 활용 방안 ... 18
  • 2. 뇌기능 향상을 위한 게임 플레이 ... 35
  • 3. 감정 상태에 대응하는 BCI 신호 추출 기술 ... 47
  • 4. BCI 기반 엔진 개발 ... 60
  • 5. BCI 기반 게임 저작 도구 개발 ... 68
  • IV.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4
  • 1. 연구목표의 달성도 ... 74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5
  •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77
  • 1. 글로벌(미국, 중국) 상용화 ... 77
  • 2. 국내 상용화 ... 77
  • 3. 시장 및 경쟁 ... 78
  • VI.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9
  • 1. BCI 헤드셋 관련 기술 정보 ... 79
  • 2. 연구에 참고한 해외 논문 및 자료 ... 79
  • VII.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장비 현황 ... 81
  • 참고문헌 ... 82
  • 기술개발실적 요약표 ...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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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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