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규모 액체, 폭발, 입자형 자연현상 표현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CG technologies for simulating large scale liquid, explosion, and particle phenomena in natu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에프엑스기어
연구책임자 최광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10415
과제고유번호 1375025507
사업명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유체시뮬레이션.대규모자연현상.분산시뮬레이션.변형체시뮬레이션.유체렌더링.Fluid simulation.Natural phenomena.Distributed simulation.Deformable body simulation.Fluid rendering.

초록

디지털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대규모 유체/비유체 및 하이브리드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대규모 데이터의 빠른 계산을 위한 병렬/분산 처리 기술 개발, 고수준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개발, 렌더링 파이프라인 툴 개발, 기술 검증 콘텐츠 제작, 매뉴얼 및 튜토리얼 제작, 개발 결과 SW의 상용화 추진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연구개발사업 결과보고서 ... 2
  • 자체평가 의견서 ... 12
  • 요약문 ... 15
  • 목차 ... 17
  • 제 1 장 서론 ... 25
  • 제 1 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5
  • 1. 연구개발의 배경 ... 25
  • 가. 산업적 배경 ... 25
  • 나. 기술적 배경 ... 26
  • 2. 연구개발의 결과 및 기여 ... 26
  • 가. 연구개발 결과 ... 26
  • 나. 연구개발 결과의 기여 ... 28
  • 제 2 절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29
  • 1. 상용 소프트웨어 현황 ... 29
  • 2. 해외 CG업체 현황 ... 29
  • 제 2 장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31
  • 제 1 절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방법 ... 31
  • 1. 격자 기반 비압축성 유체 시뮬레이션 ... 31
  • 가. 멀티쓰레드를 이용한 격자기반 비압축성 유체 시뮬레이션 ... 31
  • (1) 비압축성 유체를 표현하는 나비어-스톡스(Navier-Stokes) 방정식 ... 31
  • (2) 멀티쓰레드의 적용 ... 31
  • 2. 입자 기반 비압축성 유체 시뮬레이션 ... 32
  • 가. 멀티쓰레드를 이용한 입자기반 비압축성 유체 시뮬레이션 ... 32
  • (1) 입자 기반 비압축성 유체 시뮬레이션 ... 32
  • (2) 지역적 공간 해싱 기법 개발 ... 33
  • (3) 커널이 변화하는 ellipsoidal-SPH(eSPH) ... 33
  • 나. 구형 입자 기반 비유체 시뮬레이션 ... 35
  • (1) 대용량 구형 입자간의 충돌 처리 및 상호 작용 ... 35
  • (2) 대용량 구형 입자와 자연 환경과의 상호 작용 ... 35
  • (3) 슬립 바운더리 환경 및 마찰력 구현 ... 35
  • 다. 원반형 비유체 입자 시뮬레이션 ... 35
  • (1) 원반형 입자 시뮬레이터 개발 ... 35
  • (2) 입자들 사이의 충돌 회피 모듈 및 회전 알고리즘 개발 ... 36
  • (3) 대용량 원반형 입자 데이터와 Mesh 데이터 변환 모듈 ... 36
  • (4)거리함수장을 이용한 예측 기반 입자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37
  • 라. 비대칭/비균일형 입자 기반 비유체 시뮬레이션 ... 38
  • (1) 비균일 비대칭형 눈 입자 시뮬레이터 ... 38
  • (2) 비균일 비대칭형 눈 입자 생성 모듈 ... 38
  • (3) 부호화된 거리장 함수를 이용한 입자와 객체의 충돌처리 ... 38
  • (4) 비대칭/비균일 입자가 받는 힘에 대한 토크 계산 모듈 ... 39
  • 마. FLIP 시뮬레이션 ... 41
  • 3. 분산/병렬처리를 이용한 격자/입자 혼합 시뮬레이션 ... 42
  • 가. 분산/병렬처리 기반 격자/입자 혼합 유체 시뮬레이션 ... 42
  • (1) 격자/입자 혼합 시뮬레이션 모듈 ... 42
  • (2) 분산/병렬처리에 효율적인 Linear System Solver ... 42
  • (3) 분산/병렬 처리의 구현 ... 42
  • (4) 격자/입자 혼합 분산 시뮬레이션 성능 측정 ... 43
  • 4. 불 시뮬레이션 ... 45
  • 가. 열 대류/확산 고려 불 시뮬레이션 ... 45
  • (1) 화학 반응 속도론 ... 45
  • (2) 온도(열)에 의한 부력 모델링 ... 46
  • (3) 열 대류/확산 모델링 ... 46
  • (4) 난류를 위한 Vorticity Confinement ... 46
  • (5) 세부 효과 ... 46
  • 나. 폭발 시뮬레이션 ... 47
  • (1) 폭발 시뮬레이션 기술 ... 47
  • 5. 유체 목표 형상 제어 시뮬레이션 ... 48
  • 가. 유체 목표 형상 제어 기술 ... 48
  • (1) 캐릭터 셋업 ... 48
  • (2) 형상 제어 속도 필드 생성 ... 49
  • (3) 캐릭터 움직임 속도 필드 적용 ... 49
  • (4) 형상 제어 유체 시뮬레이션 실행 ... 50
  • 나. 점탄성체 시뮬레이션 ... 51
  • (1) 점탄성체 ... 51
  • (2) 점탄성체 시뮬레이터 개발 내용 ... 51
  • 다. 고체-액체 상변이 시뮬레이션 ... 52
  • (1) 고체-액체 상변이 시뮬레이터 ... 52
  • 6. 제어가능한 Thin Shell 시뮬레이션 ... 53
  • 가. 제어가능한 Thin Shell 시뮬레이터 ... 53
  • (1) 유체와 상호작용하는 얇은 판 변형 모듈 ... 54
  • 7. 적응형 공간 분할 기술 ... 54
  • 가. 액체-바이어스 필터(liquid-biased filter) 기술 ... 54
  • 나. 표면 장력의 계산 ... 56
  • 다. 후처리 기반 해상도 제어 및 세부요소 추가 모듈 ... 57
  • (1) 고차 보간법을 이용한 완전 오일러리안 경계 추적 ... 57
  • (2) 와류 입자법을 이용한 세부 난류 시뮬레이션 기술 ... 58
  • 라. 계층적 시뮬레이션 기술 ... 59
  • (1) 입자 기반 계층적 시뮬레이션 ... 59
  • 마. 고해상도 파티클 서피싱 기술 ... 60
  • (1) 고해상도 파티클 서피싱 ... 60
  • (2) Mesh Denoising 기술 적용 개발 ... 62
  • 8. 쉐이더 및 렌더링 파이프라인 ... 63
  • 가. 절차적 기법 볼륨 쉐이더 ... 63
  • (1) 볼륨 데이터의 실시간 가시화 ... 63
  • (2) 볼륨데이터의 비실시간 가시화 ... 64
  • (3) 절차적 기법을 이용한 쉐이더 ... 65
  • 나. 쉐이더 프리셋 라이브러리 ... 66
  • (1) 노이즈 기반의 절차적 쉐이더 에디터 ... 66
  • (2) 절차적 쉐이더 에디터를 이용한 다양한 쉐이더 프리셋 라이브러리 ... 67
  • (3) 절차적 쉐이더 에디터와 FumeFX와의 연동 모듈 ... 68
  • (4) 절차적 쉐이더와 유체 시뮬레이터와의 연동 모듈 ... 68
  • 다. 렌더링 파이프라인 툴 개발 ... 69
  • (1) 상용 소프트웨어와의 데이터 연동 플러그인 ... 69
  • 9. 유저 인터페이스 ... 72
  • 가. 스크립트 기반 인터페이스 ... 72
  • (1) 모듈설명 ... 72
  • 나. 고수준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 72
  • (1) Node Graph Editor GUI ... 73
  • (2) FluX 아이콘 디자인 ... 75
  • (3) 3D View Window ... 75
  • (4) Scene Browser ... 76
  • (5) Time slider ... 76
  • (6) Property window ... 76
  • (7) Command/Script Window ... 77
  • (8) 분산 시스템 실행 윈도우 ... 78
  • 10. SW Architecture 설계 및 API ... 78
  • 가. SW Architecture 설계 ... 78
  • (1) 노드 그래프 방식을 지원하기 위한 클래스 설계 ... 78
  • 나. API ... 79
  • 11. 기술 검증 콘텐츠 ... 80
  • 가. 1차년도 ... 80
  • (1) 기술 검증 컨텐츠 개요 ... 80
  • (2) 제작 알고리즘 ... 80
  • (3) 강물 시뮬레이션과의 상호작용 제작 알고리즘 ... 82
  • 나. 2차년도 ... 84
  • (1) 기술 검증 컨텐츠 개요 - 통로샷 ... 84
  • (2) 기술 검증 컨텐츠 개요 - 해변의 여포 ... 88
  • (3) 기술 검증 컨텐츠 개요 - Robota ... 89
  • 다. 3차년도 ... 90
  • (1) 기술 검증 컨텐츠 개요 - X-Men 비교 영상 ... 90
  • (2) 기술 검증 컨텐츠 개요 - 쿠쿠야 ... 95
  • (3) 기술 검증 컨텐츠 개요 - Rising Face ... 101
  • 12. 상용화 콘텐츠 ... 104
  • 가. 매뉴얼 및 튜토리얼 제작 ... 104
  • 제 2 절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06
  • 1. 목표 달성도 ... 106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08
  • 가. 산업적 기여도 ... 108
  • 나. 기술적 기여도 ... 108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09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계획 ... 109
  • 1. 사업화 전략 ... 109
  • 가. 수익모델 ... 109
  • (1) SW 패키지 판매 : FluX 소프트웨어의 소프트웨어 패키지 라이센싱 ... 109
  • (2)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 FluX의 분산컴퓨팅 기능을 활용하여 아마존의 EC2와 같이 HPC가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목하여 FluX의 SaaS로서의 상품화 ... 109
  • (3) 테크니컬 프로덕션 : 유체 시뮬레이션 전문 테크니컬 프로덕션 서비스 운영 ... 110
  • 나. 판로확보 및 판매전략 ... 110
  • (1) 국내외 리셀러 확보 ... 110
  • (2) Autodesk와 같은 대형 미디어 and 엔터테인먼트 SW 그룹과 패키지 상품 공동 개발 ... 110
  • (3) 다양한 라이센싱 방식을 제공하여 구매력에 따른 차별화된 가격정책 ... 110
  • 다. 마케팅전략 ... 110
  • (1) 국내외 대형 전시회 참가 ... 110
  • (2) 해외 글로벌 기업 및 연구소와의 협력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 ... 110
  • (3) 초기 레퍼런스 확보 ... 111
  • (4) 온라인 홍보 ... 111
  • 2. 사업화 일정 및 목표 ... 111
  • 가. 주요 사업화 일정(2011.8~2012.12) ... 111
  • 나. 사업화 목표 ... 112
  • 제 2 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13
  • 제 3 절 연구시설·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118

표/그림 (1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