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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Natural Interaction 기반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기술
Natural Interaction technology-based health and rehabilitation Serious Gam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디게이트주식회사
연구책임자 현호진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4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등록번호 TRKO201200010441
과제고유번호 1375025417
사업명 첨단융복합콘텐츠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가. 비전 중심 (vision-centered) 센서퓨전 기반 Exercise Tracker 기술 개발
- 촬영된 인체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3D 모델링 데이터로 변경하는 기술 및 SDK 개발.
- 센서 겸용 모듈 개발과 카메라 모듈을 연동하는 센서퓨전 프레임워크 개발
- 실시간 데이터를 오실로 그래프와 커브 그래프로 표현 할 수 있는 UI 엔진 개발
- 동작 인식 카메라와 각종 바이오센서를 제어하는 센서 퓨전 모듈 개발
- 실시간 근거리 통신이 가능한 센서를 장착한 비전 마커에 부가되는 부착형 센서 겸용<

Abstract

A. Development of Exercise Tracker vision-centered technology-based sensor fusion
- Development of SDK : Taken the body of data changes to 3D modeling in real time
- Sensor development for both modules and camera modules that work developing sensor fusion framework
- UI Engine Development :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요약문 ... 2
  • SUMMARY ... 9
  • CONTENTS ... 17
  • 목차 ... 19
  • (참고문헌) ... 21
  • (표차례) ... 22
  • (그림차례) ... 25
  • 제 1 장 서론 ... 31
  • 제 1 절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1
  • 1. 연구개발과제 개요 ... 31
  • 2.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33
  • 3. 연구개발과제의 기대효과 ... 35
  • 제 2 절 국내외의 기술 개발현황 ... 36
  • 1. 국내외 기술 현황 ... 36
  • 2. 국내외 지식재산권 현황 ... 37
  • 제 2 장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38
  • 제 1 절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방법 ... 38
  • 1. 연구개발 목표 ... 38
  • 2. 연구개발 추진 체계 ... 41
  • 제 2 절 연구 개발 결과 ... 44
  • 1. 동작인식 센서 모듈 개발 : 카메라 인식부 ... 44
  • 가. 관심영역 추출 추적 알고리즘 개발 및 콘텐츠 적용을 위한 고도화 기술 개발 ... 44
  • 나. 실시간 3D 모델링 변환 알고리즘 및 SDK 개발 ... 47
  • 다. 개발결과 ... 49
  • 2. 센서 모듈 개발 : 글로브형 ... 50
  • 가. 글로브 장치 HW 시스템 개발 ... 50
  • 나. 글로브 장치 운용 SW 개발 ... 57
  • 다. 글로브 장치 개발 결과 ... 60
  • 3. 센서퓨전 프레임워크 개발 ... 61
  • 가. 센서겸용모듈 개발과 카메라모듈을 연동하는 센서퓨전 프레임워크 개발 ... 61
  • 나. NI Game Application ... 62
  • 다. 임상실험을 위한 일체형 통합 기기 개발 ... 63
  • 4. 기능성 게임용 건강 체력 수준 및 운동 평가 모듈 개발 ... 73
  • 가. 개발 목적 및 개요 ... 73
  • 나. Fugl-Meyer Assessment Scale 정량화 ... 77
  • 다. 운동상태별 스코어링 구축 프로그램 ... 147
  • 5.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 개발 ... 156
  • 가. 아바타 표현 렌더링 엔진 개발 고도화 ... 156
  • 나. 종합장면 연출 프로그램 개발 : Scene Composer Tool ... 161
  • 6. 임상 실험을 위한 시범 콘텐츠 개발 ... 167
  • 가.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시작품 개발 목적 ... 167
  • 나. 의사가 환자별 맞춤형 지도를 할 수 있는 저작도구 프로그램 개발 ... 172
  • 다.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콘텐츠 개발 ... 183
  • 7. IRB허가 및 임상 실험 ... 229
  • 가. Rehab Master IRB 임상실험 ... 229
  • 나. Rehab Master IRB 임상 기획서 ... 240
  • 다. Rehab Master IRB 임상 실험 결과 보고서 ... 259
  • 제 3 절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271
  • 1. 목표달성도 ... 271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280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287
  • 제 1 절 연구개발 결과의 사업화계획 ... 287
  • 1. 건강·재활 기능성 게임 시장 분석 ... 287
  • 2. 경쟁제품 분석 ... 290
  • 3. 사업화 방안 ... 295
  • 제 2 절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00
  • 제 3 절 연구시설·장비 현황 및 활용계획 ... 300

표/그림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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