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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정보 및 AR기술을 이용한 스포츠캐스트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Sports Cast System using Location Information & AR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엠비씨미디어텍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5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등록번호 TRKO201200010471
과제고유번호 1375025147
사업명 미래융합콘텐츠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증강현실.오브젝트 트래킹.실사/CG합성.궤적생성.Augmente Reality.object tracking.compositon of real scene and CG.trajectory crea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200010471

초록

연구목표 및 내용
▷연구목표
Sports Cast 시스템 용 HD기반 AR 솔루션을 개발하여 국내 스포츠 방송시장에서 AR 부분의 국산화 점유율을 높이고, 축적되는 경기데이터들을 체계적으로 관리 및 분류하여 스포츠 경기데이터 콘텐츠들을 필요로 하는 여러 분야에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것
▷주 연구내용
3D 랜더링 기술 연구를 통한 방송용 CG 저작도구 개발
증강현실기술을 활용한 실사/CG합성 처리기술 개발
카메라 트래킹 정보처리 기술개발
위치정보 수집 및 DB 모듈 개발

Abstract

R&D Goal (Plan)
▷ R&D Goal
We develop the HD-based AR solution for Sports Cast system to increase localization ratio of AR technology in the domestic market for sport broadcasting. In addtion to our development, we manage and classify the cumulative sports data, and provide those to various f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국문 요약문 ... 3
  • SUMMARY ... 4
  • 목차 ... 5
  • CONTENTS ... 10
  • I.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5
  • 1. 목표 성과 ... 15
  • 2. 중요성 및 기대효과 ... 15
  • 1) 기술개발의 중요성 ... 15
  • 2) 기술개발의 수행결과 기대효과 ... 16
  • II. 국내외의 기술개발현황 ... 19
  • 1. 국내외 현황 ... 19
  • 1) 세계 기술현황 ... 19
  • 2) 국내 기술현황 ... 20
  • 3) 시장전망 ... 22
  • 4) 국내외 연구현황 ... 22
  • 2. 핵심요소 및 접근방법 ... 23
  • 1) 핵심요소 ... 23
  • 2) 접근방법 ... 23
  • 3. 혁신성과 독창성 ... 25
  • 1) 실사/CG 합성기술 및 3차원 랜더링 기술 활용 ... 25
  • 2) 실시간 중계방송환경에서의 합성콘텐츠 서비스실현 ... 25
  • 3) 방송기술 및 IT기술의 접목을 통한 킬러 콘텐츠 서비스 및 수요 전망 ... 26
  • III. 연구개발수행의 내용 및 결과 ... 27
  • 1. 연구개발 목표 ... 27
  • 1) 카메라 트래킹 정보처리 기술개발 ... 27
  • 2) 실사/CG합성 처리기술 개발 ... 27
  • 3) 3D 렌더링 기술 연구를 통한 방송용 CG 저작도구 개발 ... 27
  • 4) 위치정보 수집 및 DB모듈 개발 ... 28
  • 2. 연구개발 수행 결과 ... 29
  • 1) 워크 플로우 분석 ... 29
  • 2) 위치정보 수집기술 및 3차원 CG생성 ... 32
  • 3) 실사영상/CG처리 엔진( Zenith Engine) 개발 ... 38
  • 4) CG Authoring Tool (Zenith Composer) 개발 ... 45
  • 5) 방송시스템 적용 및 시연테스트 ... 55
  • 6) 이미지트래킹 기반 실시간 객체추적 기술 개발 및 연동 ... 59
  • IV.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72
  • 1. 목표 달성도 ... 72
  • 1) 골프 분야 ... 72
  • 2) 야구 분야 ... 72
  • 2. 관련분야 기여도 ... 73
  • 1) 스포츠 중계 시스템 첨단화 ... 73
  • 2) 가상광고 분야에 적용가능 ... 73
  • 3) 실사/CG합성 및 실시간 객체추적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개발 활성화 ... 73
  • V.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74
  • 1. 연구개발 결과의 상용화 ... 74
  • 1) 국내 스포츠 콘텐츠 제작 시 적극 시연을 통한 상용화 실현 ... 74
  • 2) 추적된 객체의 정보를 가공하여 다양한 콘텐츠 생산 실현 ... 74
  • 3) 국내 상용화 후 해외진출가능성 모색 ... 74
  • 2. 타 스포츠에의 적용 ... 74
  • VI.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75
  • 1. 실사 /CG 합성 및 객체추적기술 ... 75
  • 1) 방송영상처리분야 - 캐나다 ... 75
  • 2) 실시간 객체추적기술 - 남아프리카공화국 ... 75
  • 3) 3차원 CG기술 ... 75
  • VII.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장비현황 ... 76
  • VIII. 결 론 ... 77
  • 참 고 문 헌 ... 78
  • 기술개발실적 요약표 ... 79

표/그림 (4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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