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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방송을 위한 멀티 스토리 라인 콘텐츠 제작 및 송출 시스템 개발
Interactive Service Production & Emission System with Multi-story line for Digital Broadcast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 아카넷티비
연구책임자 서한영
참여연구자 정문열 , 임재호 , 서상봉 , 신현재 , 김형준 , 이규혁 , 류석형 , 이세호 , 오영묵 , 김상봉 , 손애자 , 조상훈 , 이영주 , 김근혜 , 박현욱 , 강홍구 , 이건영 , 이재열 , 박성수 , 장민선 , 최승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08
과제시작연도 2003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10518
과제고유번호 1370000147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가. 개발기술의 개요
현재 멀티 스토리 라인 콘텐츠 제작을 위해 상용화된 시스템은 전무한 상태이며, 본 프로젝트의 핵심은 그러한 시스템의 구축과 디지털 방송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의 용이한 제작환경을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나 제작할 수 있는 저작 도구와 콘텐츠 제작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 필요하다. 다음은 본 프로젝트에서 추진하는 <멀티 스토리 라인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도식화 한 그림이다.
나. 세부수행 내용
(1) GUI 부분
UI 부분에서는 프로젝트 폴더관리, 미리 보기 기능,

Abstract

A. Epitome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ur system support pre-production environment of whole new type of digital contents, and there have not been such a system so far. we design the system based on DVB-MHP digital iTV standard, and the system provides simple but powerful performance to make mul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15
  • CONTENTS ... 18
  • 목차 ... 20
  • 제1장 디지털 방송과 콘텐츠 제작 시스템 ... 23
  • 제1절 디지털 콘텐츠 관련 기술 ... 24
  • 1. 디지털 콘텐츠 기술 ... 24
  • 제2절 디지털 방송 콘텐츠 제작 ... 26
  • 1. 디지털 방송의 두 가지 관점 ... 26
  • 2. 방송 시장의 카르텔 ... 26
  • 3. 비 엔지니어에게 편리한 콘텐츠 제작 툴 ... 27
  • 제3절 디지털 방송의 기본 이론 ... 27
  • 1. 서비스와 이벤트 ... 27
  • 2. 디지털 방송 전송 시스템 ... 28
  • 3. PSI/SI ... 34
  • 4. PES(Packetized Elementary Stream), TS(Transport Stream) ... 50
  • 5. 객체 카루셀 ... 54
  • 6. 애플리케이션의 구조 ... 55
  • 제2장 디지털 방송 콘텐츠 제작 시스템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60
  • 제1절 개발의 목적 ... 60
  • 1. 비 엔지니어들에게 편리한 인터페이스 제공 ... 60
  • 2. 이해가 쉬운 저작 시스템 ... 61
  • 3. 능동적 시청자 유도 ... 62
  • 제2절 기술개발의 중요성 ... 62
  • 1. 새로운 시장의 창출 ... 63
  • 2. 독창성.혁신성 ... 64
  • 3. 부가가치성 ... 65
  • 4. 소요 핵심기술의 발전현황 및 향후 전망 ... 65
  • 제3장 디지털 방송 콘텐츠 제작 시스템 개발 내용 및 범위 ... 68
  • 제1절 시스템 기술 개요 ... 68
  • 1. 세부기술 내용 ... 69
  • 가. GUI 부분 ... 69
  • 나. 각종 메타 정보 생성 및 삽입 ... 72
  • 다. Simulator ... 73
  • 라. Xlet code ... 76
  • 제2절 실험환경 및 결과 ... 91
  • 1. 실험환경 ... 91
  • 가. 테스트 환경 ... 91
  • 2. 실험 결과 ... 93
  • 가. 일련의 프로젝트 실험 과정 ... 93
  • 나. 최종 멀티스토리라인 드라마 결과물 ... 101
  • 제4장 결론 ... 107
  • 약어정리 ... 110
  • 용어 정의 ... 111
  • 참고문헌 ... 11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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