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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상의 온라인 게임에서 음성통신 서비스 방법
METHOD TO SERVE VOICE COMMUNICATION IN AN ON-LINE GAME ON INTERNE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마상소프트
연구책임자 권동혁
참여연구자 권철민 , 박종민 , 김용덕 , 최진섭 , 김종범 , 손창규 , 민상준 , 강삼석 , 유영진 , 윤석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0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200011877
사업명 2004년도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사업 우수기술활성화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가. 연구개발의 내용
(1) 온라인게임 상에서 다자간 음성통신 구현
(가) 1:1 음성채팅 구현
(나) 다자간 음성통신 구현
(2) 게임 프로그램과 VoIP 프로그램의 연동 작업
(가) VoIP 음성코덱인 G.723.1을 적용
(나) H.323 표준을 적용
나. 연구개발의 범위
(1) 다양한 장르의 온라인게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현
(가) 온라인 보드게임, MMORPG, 슈팅게임, 교육용 게임 등
(나) 온라인상에서 구현되는 모든 게임에 적용
(2) 향후 일반 유무선

Abstract

A. Contents of research development
(1) Materialization of interactive voice communication within online game
(a) Materialization of 1:1 voice communication
(b) Materialization of interactive voice communication
(2) Operation of interlocking game program with VoIP program
(a) Applic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 차 ... 12
  • 제 1 장 서론 ... 16
  • 제 2 장 VoIP 기반 기술 개요 ... 18
  • 제 1 절 H.323 ... 18
  • 1. H.323 구성 요소 ... 19
  • 가. 터미널 ... 19
  • 나. 게이트웨이 ... 20
  • 다. 게이트키퍼 ... 21
  • 라. 다중점 제어기(MC: Multipoint Controller) ... 22
  • 마. 다중점 제어 장치(MCU : Multipoint Control Unit) ... 22
  • 2. H.323의 중요 이점 ... 22
  • 3. G.723.1 정의 ... 23
  • 제 3 장 온라인게임 상에서 음성통신 필요성 및 요구사항 ... 24
  • 제 1절 온라인게임 상에서 음성통신 필요성 및 요구사항 ... 24
  • 제 2 절 온라인게임 상에서의 음성통신 기능 ... 24
  • 1. 게임프로그램에 음성통신 프로그램 탑재기능 ... 24
  • 2. H.323 표준 적용으로 유무선 연동 기능 ... 25
  • 3. NAT 및 Firewall 환경에서의 통화문제 해결 ... 25
  • 4. 1:1 및 다자간 통화 기능 ... 26
  • 5. 통화음질 ... 26
  • 6. 기술의 표준화 ... 26
  • 제 3 절 온라인게임 상에서의 음성통신 서비스 시장 ... 27
  • 1. 주요 수요처 ... 27
  • 2. 가격경쟁력 ... 27
  • 3. 수출 및 수입대체효과 ... 27
  • 4. 기술의 응용분야 ... 28
  • 5. 기술의 응용사례 ... 28
  • 6. 기술의 파급효과 ... 29
  • 제 4 장 온라인게임 상에서 음성통신 구현 ... 30
  • 제 1 절 개발추진체계 ... 30
  • 1. 본 기술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 30
  • 2. 단계 ... 31
  • 3. 추진전략 및 방법 ... 31
  • 가. 본 기술의 구성 ... 31
  • 나. 향후 기술발전 추세 ... 33
  • 제 2 절 VoIP 서버 구성 ... 35
  • 1. 개요 ... 35
  • 2. VoIP 서버 구성 ... 35
  • 3. VoIP 서버 실행하기 ... 36
  • 가. WatchProcess 실행하기 ... 36
  • 나. 1:1 VoIP Server ... 36
  • 다. N:N VoIP Server ... 42
  • 제 3 절 시스템 구조 ... 43
  • 1. 시스템구조도 ... 43
  • 2. 시스템 구현 방향 ... 44
  • 가. Client ... 44
  • 나. Server ... 44
  • 3. 시스템 주요기능 ... 44
  • 4. 통화 시그널링 ... 46
  • 가. 1:1 통화 시그널링 ... 46
  • 나. N:N 통화 시그널링 ... 46
  • 5. 시스템 구성요소 ... 47
  • 제 4 절 음성통신 구현 ... 48
  • 1. 업무 정의 및 작업 수순도 ... 48
  • 2. 프로그램 세부사항 ... 49
  • 가. Game Client ... 49
  • 나. Server ... 56
  • 제 5 절 온라인게임 상에서 음성통신 실험 ... 69
  • 1. 기능테스트 ... 69
  • 2. 성능테스트 ... 70
  • 3. OS 환경테스트 ... 70
  • 4. NAT 및 Firewall 환경에서의 테스트 ... 70
  • 5. 장비테스트 ... 71
  • 6. 지역 등 환경테스트 ... 71
  • 제 5 장 개인사설망 또는 방화벽환경 하에서 기술 분석 ... 72
  • 제 1 절 기술의 목적 ... 72
  • 제 2 절 종래의 기술 ... 72
  • 1. NAT 환경에서의 문제 ... 72
  • 2. Firewall(방화벽) 환경에서의 문제 ... 73
  • 제 3 절 문제점 해결방안 ... 73
  • 1. NAT에서의 통화 ... 73
  • 2. Firewall에서의 통화 ... 73
  • 제 4 절 네트워크 분석 알고리즘과 FireTalk를 적용한 새 방식 ... 74
  • 1. 기본 메시지 처리 ... 74
  • 2. 네트워크 분석 Process ... 75
  • 3. 네트워크 타입 분석 결과 ... 75
  • 4. 기본 통화 모드 ... 76
  • 5. RTP 전송 타입 ... 77
  • 6. 중계 모드 ... 77
  • 7. 이전 버전으로부터의 변동사항 ... 78
  • 제 5 절 통화모드/RTP전송타입별 CallFlow ... 80
  • 1. _NORMAL - _UNIUDPROUTE기본 메시지 처리 ... 80
  • 2. _NORMAL - _BIUDPROUTE ... 81
  • 3. _NORMAL - _UNITCPROUTE ... 81
  • 4. _NORMAL - _BITCPROUTE ... 82
  • 5. ACTIVE/PASSIVE ... 82
  • 제 5 장 결 론 ... 89
  • 참 고 문 헌 ... 91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 ... 92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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