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지역사회 건강캠페인 활성화 전략
A Community Health Campaign Promotion Strategy for preventing Cardio-Cerebrovascular Disea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순천향대학교
SoonChunHyang University
연구책임자 서연옥
참여연구자 박윤형 , 손연정 , 이윤미 , 차희원 , 정윤경 , 윤현경 , 최승희 , 이지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5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질병관리본부
Korea Center for Diease Control and Prevention
등록번호 TRKO201300000165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심뇌혈관 질환.건강캠페인.홍보전략.홍보 가이드라인.Cardiovascular and cerebrovascular disease.health campaign.publicity strategy.publicity guideline.

초록

본 연구는 증가되는 심뇌혈관 질환 예방을 위하여 효율적인 지역사회 건강캠페인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전략모형과 홍보가이드 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은 일차적으로 국내외 건강캠페인 현황을 문헌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외국의 사례는 미국과 영국, 캐나다 보건국의 조직도와 활동사항을 조사하였고, 건강캠페인에 소모된 예산과 성공적인 캠페인 사례를 실례로 제시하였으며, 건강캠페인 관련이론과 매스미디어 광고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문헌조사 외에 지역사회의 인력과 예산, 현재의 홍보방법 및 효과에 대한

Abstract

This research was executed in order to present a publicity guideline and strategy model for an effective way to stimulate a local health campaign for preventing increasing cardiovascular and cerebrovascular disease. Research method was primarily analysing thorough the review of the current status o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학술연구용역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5
  •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 7
  • Summary of final report ... 8
  • 목 차 ... 9
  • 표 목차 ... 12
  • 그림 목차 ... 14
  • 제1장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 ... 15
  • 가. 심뇌혈관질환의 국내외 현황 ... 15
  • 나. 국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정책의 문제점 ... 16
  • 2. 연구의 목표 ... 18
  • 제2장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 19
  • 1. 연구내용 ... 19
  • 가. 문헌고찰 및 현황 ... 19
  • 나. 건강캠페인에 관한 관련자료 분석 ... 19
  • 다. 전문가 자문회의 ... 19
  • 2. 연구방법 ... 19
  • 가. 문헌고찰 및 사례 분석 ... 20
  • 나. 자료수집 ... 20
  • 다. 주민 인지도 조사 ... 20
  • 라. 홍보 모형과 가이드라인 개발 ... 21
  • 제3장 최종 연구개발 결과 ... 22
  • 1. 문헌 고찰 ... 22
  • 가. 건강캠페인 사례 분석 ... 22
  • 1) 건강행태 개선을 위한 보건교육 홍보의 중요성 ... 22
  • 2) 지역사회 기반 건강캠페인에 대한 해외 사례 분석 ... 23
  • 3) 국내 사례 ... 51
  • 4) 요약 ... 54
  • 나. 건강 캠페인에 관한 이론적 배경 ... 54
  • 1) 이론적 틀 ... 54
  • 2) TV 건강 캠페인의 중요성 및 효과 ... 62
  • 3) 광고 캠페인의 유형 및 효과 ... 64
  • 4) 광고 캠페인의 평가 모형 ... 70
  • 5) 국내 매체 광고비용 ... 73
  • 2. 국내 지역사회 홍보현황 및 주민 인지도 조사 ... 78
  • 가. 국내 지역사회 건강캠페인 현황 조사 ... 78
  • 1) 조사 방법 ... 78
  • 2) 조사 결과 ... 78
  • 3) 지역사회 홍보현황 조사결과 요약 ... 85
  • 나. 국내 지역사회 지역주민 건강캠페인 주민인지도 조사 ... 86
  • 1) 조사 방법 ... 86
  • 2) 조사 결과 ... 86
  • 3) 지역주민 건강캠페인 인지도 조사 결과 요약 ... 89
  • 다. 종합 요약 ... 90
  • 3. 지역사회 건강캠페인 전략모형 및 수행 가이드라인 개발 ... 90
  • 가. 지역사회 건강 캠페인 전략모형 개발 ... 90
  • 1) 건강 캠페인 전략모형 개발 ... 90
  • 2) 향후 건강캠페인 방향 ... 91
  • 3) 실행단계 모형 : TTM 모형 적용 ... 92
  • 나. 지역사회 건강캠페인 전략 수행 가이드라인 ... 99
  • 1) 홍보 가이드라인의 목적 ... 99
  • 2) 홍보 가이드라인 이용자 ... 99
  • 3) 홍보실행 가이드라인 ... 99
  • 4) 예산 운영 가이드라인 ... 103
  • 5) 인력 운영 및 실행방안 ... 104
  • 제4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10
  • 1. 요약 ... 110
  • 가. 국내외 고찰 요약 ... 110
  • 나. 건강캠페인 홍보매체 : TV공익광고 제작의 필요성 및 당위성 ... 110
  • 다. 지역사회 건강캠페인 홍보 현황 및 주민 인지도 조사 요약 ... 111
  • 2. 건강캠페인 활성화 전략 및 홍보가이드 라인 ... 112
  • 참고문헌 ... 114
  • 부록. 조사 설문지 ... 123
  • 1. 보건소 심뇌혈관질환 홍보 현황 조사 설문지 ... 123
  • 2. 지역주민 건강 캠페인 인지도 조사 ... 12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