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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2015년 역학조사관 교육과정 및 교재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urse and Training Manual for Field Epidemiologist Training Program during 2011-2015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산학협력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7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사업 관리 기관 보건복지부
등록번호 TRKO201300000538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감염병,역학조사관,교육,개발Communicable disease,Field epidemiologist,Trainging,Development

초록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역학조사를 효율적으로,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역학조사관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매년 전문 교육과정을 통하여 개정되면서, 새로운 감염병의 유행에 대비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학조사관의 교육과정 및 교재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기존 역학조사관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보완, 수정하여 현실적으로 적합한 교육과정을 개발 및 적용하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였다.
문헌고찰과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전직 및 현직 역학조사관을 대상으로 역학조사관 교육과정 및 교재에 대한 전반적인 설문조사를

Abstract

KCDC has operated the Field Epidemiologist Training Program (PETP) since 2000. Recently the 'Prevention of Contagious Disease Act' was amended as the 'Act for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Contagious Diseases'. Therefore development of new course and training manual in FETP is d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질병관리본부 학술연구 용역사업 최종결과 보고서 ... 2
  • 목차 ... 3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6
  • Ⅰ. 연구개발결과 요약문 ... 7
  • 최종결과보고서 요약문 ... 8
  • Summary ... 9
  • Ⅱ. 학술연구용역사업 연구결과 ... 10
  • 제1장 최종 연구개발 목표 ... 11
  • 제1절 목표 ... 11
  • 1. 연구목적 ... 11
  • 2. 연구 필요성 ... 11
  • 제2절 목표달성도 ... 13
  • 제3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4
  • 1. 감염병 예방법의 연혁 ... 14
  • 2. 역학조사 고나련 근거 법령 ... 14
  • 3. 외국의 역학조사관 교육 현황 ... 17
  • 제2장 최종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 22
  • 제1절 연구내용 및 대상 ... 22
  • 제2절 연구방법 ... 24
  • 1. 연구방법요약 ... 24
  • 2. 문헌조사 ... 24
  • 3. 설문조사 ... 24
  • 4. 연구진 회의 및 전문가 자문 ... 24
  • 5. 교재 의뢰 ... 25
  • 6. 주요일정 요약 ... 25
  • 7. 연구수행 체계 ... 26
  • 제3장 최종 연구개발결과 ... 28
  • 제1절 전.현직 역학조사관 설문조사 결과 ... 28
  • 제2절 기본교육과정 및 교재개발 ... 65
  • 제3절 2011년 역학조사관교육후 평가 ... 71
  • 제4절 지속교육과정 개편 ... 76
  • 제5절 몯듐 제시 ... 78
  • 제4장 연구결과고찰 및 결론 ... 80
  • 제1절 요약 ... 79
  • 제2절 고찰 및 결론 ... 81
  • 제5장 연구성과 ... 82
  • 제1절 활용성과 ... 82
  • 제2절 활용계획 ... 82
  • 1. 기대효과 ... 82
  • 2. 활용방안 ... 82
  • 제6장 연구비 사용 내역 ... 83
  • 제7장 참고문헌 ... 84
  • 부록 ... 89
  • 끝페이지 ... 21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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