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주)윕스 |
연구책임자 |
김영기
|
참여연구자 |
김용환
,
박재성
,
이성환
,
차종국
,
이세윤
,
이정수
,
정소영
,
채윤주
,
김선식
,
김성훈
,
백상규
,
박호민
,
이환수
,
정재석
,
하진희
,
김세현
,
하영은
,
박순례
,
김기연
,
조소영
,
이혜원
,
김성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6-05 |
과제시작연도 |
2005 |
주관부처 |
문화관광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02349 |
과제고유번호 |
1370000177 |
사업명 |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5-20
|
초록
▼
본 연구개발은 방송,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 등의 문화콘텐츠의 구성요소 중 공통과 상세 메타데이터 요소를 추출하여 그 형식을 표준안으로 하고 도메인 온톨로지와 Upper-level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를 의미적으로 통합하여 탐색과 발견을 지원하는 통합적인 시각에서의 다양하고 이질적인 문화콘텐츠를 탐색 할 수 있는 검색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각 콘텐츠별 메타데이터의 표준화 범위를 설정하기 위하여 방송,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 유통, 저작권의 표준화 동향을 분석하고, 표준안을
본 연구개발은 방송,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 등의 문화콘텐츠의 구성요소 중 공통과 상세 메타데이터 요소를 추출하여 그 형식을 표준안으로 하고 도메인 온톨로지와 Upper-level 온톨로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를 의미적으로 통합하여 탐색과 발견을 지원하는 통합적인 시각에서의 다양하고 이질적인 문화콘텐츠를 탐색 할 수 있는 검색기술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각 콘텐츠별 메타데이터의 표준화 범위를 설정하기 위하여 방송, 만화,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 유통, 저작권의 표준화 동향을 분석하고, 표준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Dublin Core, ONIX, INDECS, MPEG21, TV-Anytime, MARC의 표준과 문화콘텐츠진흥원의 KCRC 표준을 분석하였고, 저작권의 경우 국내의 법률을 근거로 운영 중인 저작권심의 위원회의 저작권 구성요소를 검토 하였다.
Abstract
▼
According to the present research development, common fields and detailed metadata elements of constituting elements of cultural contents, such as broadcasting, cartoons, animation, music, movies etc, are extracted, and then the obtained format is set to a standard. Then, domain ontology and upper l
According to the present research development, common fields and detailed metadata elements of constituting elements of cultural contents, such as broadcasting, cartoons, animation, music, movies etc, are extracted, and then the obtained format is set to a standard. Then, domain ontology and upper level ontology are constructed using the standard. This search technique aims at searching different kinds of various cultural contents with an integration perspective by integrating cultural contents metadata based on their meaning and performing Finding & Discovery. A standard range of respective contents metadata is determined by analyzing standard trends of broadcasting, cartoon, animation, music, movie, distribution, and copyright etc: Dublin Core, ONIX, INDECS, MPEG21, TV-Anytime, and Marc, and KCRC standard of Cultural Contents Institute. As for a copyright, copyright constituting elements of Copyright Commission for Deliberation and Conciliation that operates under a domestic law has been overview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5
- 목차 ... 11
- 제 1 장 서론 ... 17
- 제1절 개발의 이론적 배경 ... 17
- 1. 온톨로지의 개념 및 기능 ... 17
- 가. 온톨로지의 개념 ... 17
- 나. 온톨로지의 구성 요소 ... 17
- 다. 온톨로지의 필요성 ... 18
- 라. 온톨로지 모델링 언어 ... 19
- 2. 온톨로지 활용 분야 ... 22
- 가. 지식관리 ... 22
- 나. 정보검색 ... 23
- 제 2 장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의 정의 및 필요성 ... 24
- 제 1 절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의 정의 및 필요성 ... 24
- 1. 메타데이터의 정의 및 필요성 ... 24
- 가. 메타데이터의 정의 ... 24
- 나. 메타데이터의 필요성 ... 24
- 2.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의 필요성 ... 25
- 가.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의 현 위치 ... 25
- 나.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의 필요성 ... 26
- 제 3 장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 개발 범위 및 내용 ... 27
- 제 1 절 문화콘텐츠의 유통 환경 ... 27
- 제 2 절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 작성 원칙 ... 28
- 1. 메타데이터의 성격 ... 28
- 2. 개발 방법 ... 29
- 제 3 절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 표준 동향 및 적용 배경 ... 30
- 1. 표준 동향 ... 30
- 가. 서지 정보 관련 메타데이터 ... 30
- 나. 유통 관련 메타데이터 ... 31
- 다. 오디오/비디오 관련 메타데이터 ... 31
- 2. 적용 배경 ... 33
- 가. 콘텐츠 메타데이터 ... 33
- 나. 유통 메타데이터 ... 34
- 다. 저작권 메타데이터 ... 34
- 제 4 장 문화콘텐츠 메타데이터 개발 결과 ... 36
- 제 1 절 콘텐츠 메타데이터 ... 36
- 1. 공통 메타데이터 ... 36
- 가. 공통 메타데이터 개관 ... 36
- 2. 도메인별 메타데이터 ... 37
- 가. 방송 ... 37
- 나. 영화 ... 38
- 다. 애니메이션 ... 38
- 라. 만화 ... 39
- 마. 음악 ... 39
- 제 2 절 유통 메타데이터 ... 40
- 제 3 절 저작권 메타데이터 ... 40
- 제 5 장 온톨로지 방법론에 의한 적용 ... 41
- 제 1 절 적용 방법론 선택 ... 41
- 제 2 절 METHONTOLOGY ... 42
- 제 3 절 Conceptualization ... 44
- 제 4 절 결과 ... 47
- 제 6 장 온톨로지 검색시스템 설계 ... 51
- 제 1 절 온톨로지 검색시스템의 요소 기술 ... 51
- 1. 메타데이터의 XML 변환 ... 51
- 가. 필요성 ... 51
- 나. 구현 방식 ... 51
- 다. 문제점 및 개발 방향 ... 51
- 2. 기본 온톨로지 파일 생성 ... 52
- 가. 필요성 ... 52
- 나. 구현 방식 ... 52
- 다. 문제점 및 개발 방향 ... 52
- 3. 자동 온톨로지 파일 생성 ... 52
- 가. 필요성 ... 52
- 나. 구현 방식 ... 53
- 다. 문제점 및 개발 방향 ... 53
- 4. 온톨로지 파일을 이용한 검색 기술 ... 53
- 가. 필요성 ... 53
- 나. 구현 방식 ... 54
- 다. 문제점 및 개발 방향 ... 54
- 5. 온톨로지 관계 구현용 어플리케이션 ... 55
- 가. 필요성 ... 55
- 나. 구현 방식 ... 55
- 다. 문제점 및 개발 방향 ... 55
- 제 2 절 온톨로지 검색시스템의 구현 예 ... 56
- 1. 구현 사례 ... 56
- 가. 검색창 ... 56
- 나. 간략 리스트 ... 56
- 다. 터치 그래프 상세화면 ... 57
- 제 7 장 온톨로지 검색시스템 개발 ... 58
- 제 1 절 문화콘텐츠 온톨로지 생성 ... 58
- 1. 문화콘텐츠 데이터 입력기 ... 58
- 가.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정의 ... 58
- 나. 데이터 입력기를 통한 데이터 입력 ... 59
- 2. 실데이터의 XML 변환기 ... 63
- 가. XML DTD 생성기 ... 63
- 나. XML 생성기 ... 64
- 3. 문화콘텐츠 온톨로지의 생성 ... 64
- 가. OWL을 이용한 온톨로지 모델 생성 ... 64
- 나. 온톨로지 모델에 실데이터 적용 ... 64
- 제 2 절 문화콘텐츠 검색시스템 ... 65
- 1. 검색관리시스템 ... 65
- 가. 온톨로지 파일 로드 ... 65
- 나. 검색을 위한 인덱싱 ... 65
- 다. SPARQL 검색 및 응용 ... 66
- 2. 검색시스템 ... 67
- 가. 검색결과 간략정보 ... 67
- 나. 검색결과 상세정보 ... 67
- 제 8 장 결론 ... 70
- 제 1 절 활용 방안 ... 70
- 제 2 절 기대 효과 ... 70
- 제 3 절 향후 과제 ... 72
- 참고문헌 ... 73
- 부록(A) 메타데이터정의서 ... 75
- 부록(B) 1. 실제 온톨로지의 방법론에 의한 적용 ... 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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