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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야용 군중 시뮬레이터의 개발
Development of Crowd Simulator for May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세모로직 코리아
연구책임자 김종보
참여연구자 원유신 , 정창섭 , 고종현 , 조지 짐멧 , 최상훈 , 권혁봉 , 김영길 , 장언동 , 김동우 , 권동진 , 황병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4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2357
과제고유번호 1370000174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효과적인 군중 표현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이 구현되어야 한다.
- 군중 데이터의 생성
기본적으로 마야의 파티클 인스탄서 기능을 이용하여 군중 시뮬레이션을 구현하기 때문에, 각 파티클에 인스탄스될 오브젝트 데이터가 필요하게 된다. 애니메이션된 하나의 캐릭터로부터 매 프레임 마다 인스탄스 될 오브젝트 데이터를 축출하는 기능이 구현되어야 하며. 또한, 오브젝트 데이터의 크기가 클 경우 렌더링 시에 메모리 초과로 렌더링에 실패하게 되는 경우에 대비한 작업 방법론도 요구된다.
- 군중의 배치
기본적인 2차원 종횡 배

Abstract

Following functions must be implemented to create effective crowd scenes.
- Generating Crowd Data
Basically, this project will implement crowd simulator using Maya's particle instancer function. Therefore there must be a function to generate crowd object data, which will be instanced to each 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9
  • 목차 ... 16
  • 제 1 장 서론 ... 18
  • 제 2 장 마야 시스템 ... 20
  • 제 1 절 마야 파티클 시스템 ... 20
  • 제 2 절 마야 파티클 인스탄서 ... 21
  • 제 3 절 마야 익스프레션 시스템 ... 22
  • 제 3 장 군중 데이터 생성 ... 24
  • 제 1 절 애니메이션 데이터 ... 24
  • 제 2 절 일반적인 경우 ... 26
  • 제 3 절 데이터의 크기가 큰 경우 ... 27
  • 제 4 장 군중의 배치 ... 32
  • 제 1 절 2차원 배치 ... 32
  • 제 2 절 지형에 따른 배치 ... 34
  • 제 3 절 3차원 배치 ... 34
  • 제 4 절 샘플 오브젝트의 이용 ... 35
  • 제 5 장 군중 시뮬레이션 노드 ... 36
  • 제 1 절 군중 시뮬레이션 노드 어트리뷰트 ... 36
  • 1. 기본적인 시뮬레이션 정보에 대한 어트리뷰트들 ... 36
  • 2. 군중 초기 값에 관한 어트리뷰트들 ... 37
  • 제 2 절 군중 시뮬레이션 노드의 생성 ... 38
  • 제 6 장 인스탄스 오브젝트 추가 ... 40
  • 제 1 절 기본 개념 ... 40
  • 제 2 절 인스탄스 오브젝트 기능 구현 ... 41
  • 1. 추가된 어트리뷰트들 ... 41
  • 2. 인스탄스 오브젝트 관리 UI ... 45
  • 제 7 장 각 사이클별 기본 동작 ... 47
  • 제 1 절 사이클 동작에서의 기본 동작 ... 47
  • 1. 이동 속도 ... 47
  • 2. 사이클간 전환 ... 48
  • 3. 다양한 초기 동작 ... 49
  • 4. 경로 조작 ... 51
  • 제 2 절 전환 동작에서의 기본 동작 ... 55
  • 1. 전환 동작에서의 속도 조절 ... 55
  • 2. 초기 동작과 경로 조작 ... 57
  • 제 8 장 감지 동작 ... 58
  • 제 1 절 기본 개념 ... 58
  • 제 2 절 상호 충돌 감지 ... 58
  • 제 3 절 장애물 감지 ... 60
  • 제 4 절 이벤트 감지 ... 61
  • 제 5 절 적 감지 ... 63
  • 제 9 장 지형 감지와 LOD ... 65
  • 제 1 절 지형 감지 ... 65
  • 제 2 절 LOD ... 66
  • 제 10 장 결론 ... 69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 ... 7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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