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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gible UI 장치 및 SDK 개발
Development of Tangible UI Device and SD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창헌
참여연구자 이성환 , 김정현 , 이상윤 , 이정 , 이상웅 , 박태정 , 박창범 , 심윤식 , 노명철 , 이승호 , 아마드 , 정승용 , 정찬동 , 홍원준 , 김희정 , 노병석 , 신승호 , 이성호 , 정소현 , 이호영 , 김근태 , 하래주 , 배정태 , 조성식 , 장혜민 , 이지홍 , 강승연 , 서정협 , 이준영 , 이종훈 , 장윤화 , 이원철 , 장우진 , 조미애 , 고병수 , 윤종철 , 최민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5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06
과제고유번호 1370000115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2.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가. 기술개발의 목적
문화를 습득하고 즐기고 확산하는데 필수적인 체험성 및 몰입감 향상을 위한 Tangible Interface 기술 및 플랫폼(SDK 및 저작도구 포함)을 개발하고, 개발된 Tangible User Interface(TUI) 장치에서 구현되는 실감형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나. 기술개발의 중요성
(1) 디지털 매체의 패러다임 변화
디지털 매체가 현재는 사전적 지식 전달을 위해서 주로 사용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체험적 지식 전달을 위해서 사용될 것으로 많

Abstract

2. Purpose and importance of technical development
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project is to develop Tangible UI technology, platform (including SDK and authoring tools), and experiential edutainment contents executing on the TUI device.
b. Importance
(1) Turning paradigm of digital m

목차 Contents

  • 최종연구개발결과보고서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9
  • 목 차 ... 11
  • Ⅰ. 기술개발 개요 ... 14
  • 1.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14
  • 2.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추진 결과 ... 15
  • Ⅱ. Tangible UI 장치 ... 17
  • 1. 시스템 구성 및 데이터 입출력 장치 ... 17
  • 2. 다점 인식 터치 스크린을 이용한 실시간 측정 ... 22
  • 3. 영상처리를 위한 디지털 카메라 ... 23
  • 4. RFID 센서 제어 ... 25
  • 5. USB 포트를 이용한 통신 제어 ... 27
  • Ⅲ. UI 장치의 다점 인식 터치 스크린 위에 놓인 사물의 움직임/위치 등을 인식하고 증강현실로 표현하는 기능 ... 29
  • 1. Texture 매핑을 통한 3D 가상 환경 생성 ... 29
  • 2. 사용자 View 변환 ... 30
  • 3. 객체와 가상 환경의 렌더링 ... 33
  • 4. 실감 증강 현실 구현 기술과 멀티 모달 기술 통합 ... 36
  • Ⅳ. 영상 기반 사물 추적 및 센싱 기술 ... 48
  • 1. 센싱 카메라의 Calibration ... 48
  • 2. 카메라 영상에서 해당 영역 추출 ... 51
  • 3. 객체의 3차원 위치 계산 ... 52
  • 4. 영상 분석을 이용한 사물의 인식 및 추적 ... 54
  • 5. 다수의 사물 식별 ... 56
  • 6. 다중 객체 위치 검출 및 궤도 추적 ... 58
  • 7. 손 실루엣 검출 및 분석 ... 60
  • 8. 명령형 제스처 인식 ... 60
  • Ⅴ. Tangible UI용 시연 콘텐츠 ... 64
  • 1. 자동차 레이싱 게임 ... 64
  • 2. 큐브 탈출 게임 ... 70
  • 3. 미미와 토토의 숫자 놀이 게임 ... 74
  • Ⅵ. 연구개발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 79
  • 1. 연구개발 결과의 기대 효과 ... 79
  • 2.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방안 ... 80
  • 부록: TUI 장치 스펙 및 설계도 ... 8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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