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angible UI 장치 및 SDK 개발
Development of Tangible UI Device and SDK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Korea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창헌
참여연구자 이성환 , 김정현 , 이상윤 , 박태정 , 박종경 , 안의재 , 황재인 , 심윤식 , 이명호 , 박한욱 , 홍정모 , 신승호 , 이성호 , 정소현 , 허승주 , 안우석 , 하래주 , 권은 , 임지원 , 최민우 , 윤종철 , 홍대건 , 이준영 , 이종훈 , 장윤화 , 이수연 , 황순정 , 이경호 , 고병수 , 안영실 , 조미애 , 이원철 , 서정협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5
과제시작연도 2007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17
과제고유번호 1375000298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CT)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2.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가. 기술개발의 목적
문화를 습득하고 즐기고 확산하는데 필수적인 체험성 및 몰입감 향상을 위한 Tangible Interface 기술 및 플랫폼(SDK 및 저작도구 포함)을 개발하고, 개발된 Tangible User Interface(TUI) 장치에서 구현되는 실감형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나. 기술개발의 중요성
(1) 디지털 매체의 패러다임 변화
디지털 매체가 현재는 사전적 지식전달을 위해서 주로 사용되지만, 가까운 미래에는 체험적 지식 전달을 위해서 사용될 것으로 많은

Abstract

2. Purpose and importance of technical development
a. Purpose
The purpose of this project is to develop Tangible UI technology, platform (including SDK and authoring tools), and experiential edutainment contents executing on the TUI device.
b. Importance
(1) Turning paradigm of digital m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6
  • CONTENTS ... 8
  • 목차 ... 9
  • I. 기술개발 개요 ... 11
  • 1.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11
  • 2.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추진 결과 ... 12
  • II. Tangible UI 장치 개선 ... 14
  • 1. 각가속도 센서 ... 14
  • 2. 개선된 Tangible TUI 장치 ... 18
  • 3. TUI 장치의 구성품 및 사양 ... 21
  • III. 콘텐츠 제작을 위한 SDK 및 저작 도구 개발 ... 23
  • 1. 입력 센서의 제어 방식과 상관없는 일관된 API ... 23
  • 2. 상호작용과 입력센서와의 동적 매핑 ... 31
  • 3. 다야안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인터페이스 ... 36
  • 4. XML 기반의 명세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과 입력 센서와의 매핑관계 재정의 ... 37
  • 5. GUI 기반의 비주얼 저작 환경 ... 43
  • 6. 런타임에 상호작용과 입력 센서와의 매핑 관계 재정의 ... 55
  • 7. 기존의 콘텐츠를 TUI 장치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 ... 59
  • IV. Tangible UI SDK를 활용한 시범 콘텐츠 제작 ... 71
  • 1. 스카이 다이버 ... 71
  • 2. 도전 해적왕 ... 75
  • 3. 요리 조리 ... 78
  • 4. TUI 안녕히 다녀오세요 ... 81
  • 5. CURE WOUNDS ... 85
  • 6. TUI 칼로리 저울 ... 89
  • V. 연구개발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 92
  • 1. 연구개발 결과의 기대 효과 ... 92
  • 2.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 방안 ... 9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