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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2D, 3D 문화원형에서 문양 및 도면 자동추출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daptive Edge Detection System for Patterns & Drawing Contents of 2D and 3D Cultural Heritag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다인디지털(주)
연구책임자 이정현
참여연구자 정병규 , 이병직 , 조인제 , 박현철 , 신상용 , 공나영 , 백금재 , 여은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3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22
과제고유번호 1370000162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수작업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문양 콘텐츠 및 도면정보의 구축과정을 문화유산콘텐츠의 특성에 맞는 자동 추출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으로 그 개발 내용은 다음의 3가지로 구성 된다.
■ 2D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한 문양 자동 추출 기술 개발
■ 3D 모델링 데이터를 활용한 도면 자동 추출 기술 개발
■ 3D형상정보 연계 뷰잉 기술 및 문양 활용을 위한 색체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상기의 기술 요소들은 문화유산 콘텐츠 특성에 맞게 자동화된 문양 추출 및 도면 생성하는데 필요한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7
  • CONTENTS ... 11
  • 목 차 ... 12
  • 제 1 장 서 론 ... 13
  • 제 1 절 기술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13
  • 제 2 절 연구개발 현황 분석 ... 14
  • 제 3 절 기술개발 핵심요소 및 접근방법 ... 16
  • 제 2 장 연구내용 및 범위 ... 18
  • 제 1 절 기술개발 목표 ... 18
  • 제 2 절 기술개발 추진체계 ... 20
  • 제 3 절 기술개발 내용 ... 21
  • 제 3 장 연구개발 결과 ... 28
  • 제 1 절 2D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한 문양 자동 추출 ... 28
  • 제 2 절 3D 모델링 데이터를 활용한 도면 자동추출 ... 44
  • 제 3 절 형상정보연계 뷰잉 및 색체 시뮬레이션 기술 ... 63
  • 제 4 장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91
  • 제 1 절 콘텐츠 제작실적 및 결과물 활용 계획 ... 91
  • 제 2 절 기대효과 ... 102
  • 참고 문헌 ... 10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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