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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C 3D애니메이션을 위한 캐릭터 모션의 Style 변환 기술
Style Transfer for Character Motion in UCC 3D Anim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식회사 아이토닉
연구책임자 이성도
참여연구자 박성준 , 조성래 , 조영하 , 최소윤 , 박재서 , 박태수 , 이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9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28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Motion Style Transfer란 하나의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캐릭터의 성질에 적합한 다양한 스타일로 변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일반적인 모션 생성 방법인 키프레임 또는 모션캡쳐는 단일 3D애니메이션 컨텐츠 창작에는 적합하지만, 다수의 사용자가 각자 원하는 UCC 3D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내는 서비스에는 일일이 그 많은 수의 모션을 제공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사용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 스타일 전이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업자가 제공하는 모션 라이브러리 수량의 제한을 극복하고 UCC 창작자의 니드에 맞는 다양한 모션을

Abstract

'Motion Style Transfer' is a technique with which users can give styles to existing motion data. Key-Framing and motion capture are widely used to build motion data that graphic designers want. However, in case of UCC creation service, where service provider should provide many motion data to user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5
  • CONTENTS ... 6
  • 목 차 ... 9
  • 제 1 장 서 론 ... 13
  • 제 1 절 과제목표 ... 13
  • 1. 연구 배경 ... 13
  • 2. 연구 목표 ... 15
  • 가. 스타일 전이 기술 ... 15
  • 나. 클로즈업 개선 및 적용 ... 17
  • 제 2 절 연구 방법 ... 19
  • 1. 추진 체계 ... 19
  • 2. 수행 단계 ... 19
  • 가. 목표 스타일 정의 ... 19
  • 나. 스타일 알고리즘 구현 ... 19
  • 다. 모션 캡쳐 및 모션 러닝 ... 20
  • 라. Kloseup UI 개선 및 적용 ... 20
  • 제 2 장 모션 스타일 전이 기술 ... 21
  • 제 1 절 개요 ... 21
  • 1. 연구 배경 및 접근 방법 ... 21
  • 2. 관련 연구 ... 23
  • 3. 모션 캡쳐 ... 27
  • 제 2 절 알고리즘 ... 28
  • 1. 개요 ... 28
  • 2. 모션 데이터 잘게 나누기(Segmentation) ... 29
  • 가. 발의 접촉 상태로 나누기 ... 29
  • 나. 순간 운동량으로 나누기 ... 30
  • 3. 다이나믹 타임와핑(Dynamic Timewarping) ... 31
  • 가. 좌표 불변 거리 함수 ... 31
  • 나. 2개의 모션에 대한 타임 와핑 ... 33
  • 4. 다중해상도를 이용한 모션 표현 ... 35
  • 가. 변위 매핑(Displacement Mapping) ... 35
  • 나. 모션 필터링 ... 37
  • 다. 다중해상도 표현 만들기(Construction) ... 40
  • 제 3 절 결 과 ... 47
  • 1. 스타일 변환기 ... 47
  • 2. 샘플 모션 데이터 ... 50
  • 3. 결과 모션 데이터 ... 52
  • 제 3 장 3D UCC Animation 저작도구 ... 56
  • 제 1 절 저작도구 설계 ... 56
  • 1. 기존 저작도구: kloseup studio ... 56
  • 가. 개요 및 특징 ... 56
  • 나. 주요 기능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 56
  • 2. 개발 방향의 설정 ... 60
  • 가. 기존 kloseup studio의 문제점 ... 60
  • 나. 개발 방향의 도출 ... 60
  • 제 2 절 kloseup remixer 개발 ... 61
  • 1. 개발 컨셉 ... 61
  • 가. 장면의 라이브러리화 ... 61
  • 나. 사용자 협력 창작 시스템 ... 62
  • 다. 글로벌 창작 네트워크 ... 64
  • 2. UI 및 기능 상세 소개 ... 66
  • 가. 기본 화면 ... 66
  • 나. 장면 라이브러리 선택 ... 67
  • 다. 캐릭터 배치하기 ... 67
  • 라. 캐릭터 모션 지정하기 ... 70
  • 마. 배경 변경하기 ... 71
  • 바. 배경 세부 설정하기 ... 72
  • 사. 소품 배치하기 ... 74
  • 아. 카메라 설정하기 ... 74
  • 자. 대사, 사운드 설정하기 ... 76
  • 차. 장면 리스트 제어 ... 77
  • 카. 녹화 및 업로드 ... 78
  • 제 3 절 모션스타일전이기술 적용 ... 79
  • 제 4 장 결론 ... 81
  • 제 1 절 연구결과 요약 ... 81
  • 제 2 절 기대 효과 ... 8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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