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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기술개발
Development of Interface Technology for Table-Top Displa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전남대학교
Chon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칠우
참여연구자 김수형 , 김종헌 , 남호정 , 양형정 , 정준민 , 정명중 , 주정민 , 김선희 , 김송국 , 김장운 , 문주필 , 박복길 , 박성우 , 박정은 , 성경훈 , 오성열 , 이준규 , 장한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1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7931
과제고유번호 1370000089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3.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내부전반사장애현상(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을 이용한 터치 인식 하드웨어 시스템을 만들고, 제스처인식, 기타 센서기술과 결합하여 차세대에 활용 가능한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요소기술을 개발한다. 아울러 개발된 요소기술과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공학, 인문사회학, 예술, 감성공학 분야의 전문가들로 연구진을 구성하여 학제간의 융합에 의해 차세대 지향 실감형 콘텐츠를 개발한다.
가.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및 요소 기술 개발
(

Abstract

3. Scope and Contents of R&D
This research is conducted to develop FTIR(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 hardware system technology for the recognition of user's touching, and other table-top interface technologies for the next generation information system, such as gesture recognition, sen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SUMMARY ... 7
  • 목 차 ... 11
  • 제 1 장 Tabletop Display 연구의 중요성 ... 14
  • 제 1 절 협동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매체로서의 역할 ... 14
  • 제 2 절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기술의 개요 및 관련 연구 ... 15
  • 1. Capacitive sensing method(정전용량 감지)를 사용한 상호작용 테이블에 관한 연구 ... 16
  • 2. 시각기반 방법을 사용한 상호작용 테이블에 관한 연구 ... 19
  • 3. 하드웨어 시스템 구성 방식에 따른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분류 및 장단점 분석 ... 24
  • 4.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관련 연구의 응용의 예 ... 24
  • 5. 테이블-탑 디스플레이 연구의 필요성 ... 27
  • 제 2 장 멀티-터치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시스템 구현 ... 28
  • 제 1 절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하드웨어 구성 ... 28
  • 1.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개요와 지향점 ... 28
  • 2. FTIR (Frustrated Total Internal Reflection)의 원리 ... 29
  • 3.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 30
  • 제 2 절 멀티-터치 인식을 위한 알고리즘 플로우차트 ... 31
  • 1. 적외선 카메라로부터 영상 입력 ... 32
  • 2. 세그먼테이션 (Segmentation) ... 35
  • 3. 스크린에 터치된 손가락의 개수 인식 ... 37
  • 4. 스크린에 터치된 손가락의 위치 추적 ... 39
  • 제 3 절 구글어스 제어를 위한 테이블과의 상호작용 ... 40
  • 1. 한 손을 이용한 테이블과의 상호작용 ... 40
  • 2. 양손을 이용한 테이블과의 상호작용 ... 43
  • 제 4 절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 46
  • 제 3 장 테이블 탑 인터페이스를 사용한 실감형 증강현실 전자요리 시스템 개발 ... 47
  • 제 1 절 테이블 탑 디스플레이 기반 실감형 전자 요리 시스템 ... 47
  • 1. 개요 ... 47
  • 2. 서론 ... 47
  • 3. 관련 연구 ... 48
  • 4. 전체 시스템 구성 ... 50
  • 가. 하드웨어 시스템 구성 ... 50
  • 나. 상호작용 인식 시스템 ... 51
  • 5. 프렌치 토스트 요리 시스템 ... 51
  • 가. 요리 재료 ... 52
  • 나. 요리 도구 ... 53
  • 다. Hand Gesture ... 53
  • 라. 프렌치 토스트 만들기 과정 ... 54
  • 6. 결론 ... 56
  • 제 4 장 HLF를 이용한 손 포즈 인식 시스템 기술 ... 58
  • 제 1 절 상호 작용을 위한 손 포즈 인식 ... 58
  • 1. 개요 ... 58
  • 2. 서론 ... 58
  • 3. 관련 연구 ... 60
  • 가. HLF(Haar-like Feature) ... 60
  • 나. Adaboost 알고리즘 ... 62
  • 4. 손 영역 검출 ... 64
  • 가. 피부색 정보와 HLF를 이용한 손 영역 검출 ... 65
  • 5. 손 포즈 인식 ... 66
  • 6. 실험 결과 및 결과 ... 67
  • 가. 데이터 집합 ... 67
  • 나. 손 영역 및 손 포즈 인식 성능 ... 68
  • 다. 결론 ... 68
  • 제 5 장 제스처 인식을 위한 복수인물 분리 및 추적 ... 70
  • 제 1 절 서 론 ... 70
  • 제 2 절 배경영상의 분리와 외형 모델 ... 72
  • 1. 시스템 구성 ... 72
  • 2. 배경 세그멘테이션 ... 72
  • 3. 적분 히스토그램 (Integral histogram) ... 73
  • 4. 시차 계층 (Disparity Layer) ... 74
  • 5. 외형모델 (Appearance Model) ... 75
  • 제 3 절 복수 등장 인물의 프레그먼트기반 트래킹 ... 77
  • 1. 프래그먼트 기반 추적(Fragment based Tracking) ... 77
  • 2. 멀티 템플릿 트래킹 (Multiple template tracking) ... 78
  • 제 4 절 실험결과 ... 79
  • 제 5 절 결론 및 향후과제 ... 79
  • 제 6 장 복수인물을 대상으로 한 제스처 인식 ... 81
  • 제 1 절 개요 및 이전 연구 ... 81
  • 1. 개요 ... 81
  • 2. 이전 연구 ... 81
  • 제 2 절 제스처 인식 ... 84
  • 1. 알고리즘의 개요 ... 84
  • 2. 제스처의 정의 ... 84
  • 3. Segmentation ... 85
  • 4. 특정점 추출 및 추적 ... 86
  • 5. 실험결과 ... 87
  • 제 7 장 전자책 제작을 위한 가상 시나리오 개발 ... 90
  • 제 1 절 전자책 제작을 위한 전제 ... 90
  • 1. 개요 ... 90
  • 2. 전자책 구현을 위한 전제 조건 ... 90
  • 제 2 절 전자책 가상 시놉시스 ... 90
  • 1. 목적 및 대상 ... 90
  • 가. 목적 ... 90
  • 나. 제목 :‘으시시’ 12도깨비의 별나라 여행 ... 91
  • 다. 대상 : 유초등 ... 91
  • 2. 감각기관을 활용한 교과원리 학습 ... 91
  • 3. Narrative 순서도 ... 91
  • 가. 1단계 : 우주 형태 인식 단계 ... 91
  • 나. 2단계 : 첨성대 조립 ... 92
  • 다. 3단계 : 12지신의 캐릭터 탄생 ... 92
  • 라. 4단계 : ‘자격루’게임 ... 92
  • 마. 5단계 : 별자리 여행(12개) ... 93
  • 4. 캐릭터 ... 93
  • 5. 음악 ... 94
  • 가. 내러티브 단계의 구분 ... 94
  • 나. 합주의 형태 ... 9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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