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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너지효율향상 기술개발
Development of Hybrid Vehicle Parts for Energy Efficiency Improv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자동차부품연구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9
과제시작연도 2008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300008049
과제고유번호 1415095847
사업명 에너지자원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 고효율 승용 자동차용 구동보조시스템 개발
<TEX>$\cdot$</TEX> 15kW급 구동모터 개발(효율 95%, 출력밀도 0.7kW/kg)
<TEX>$\cdot$</TEX> - 고효율 승용 자동차용 구동보조시스템 개발
<TEX>$\cdot$</TEX> 15kW급 구동모터 개발(효율 95%, 출력밀도 0.7kW/kg)
<TEX>$\cdot$</TEX> 30kW급 구동모터 개발(효율 95%, 출력밀도 1.0kW/kg)
- 고효율 SUV차량용 구동보조시스템 개발
40kW급 SUV용 모터 및 제어기 개발
<TEX>$\cdot$</TEX> 모터/MCU 1차 시제품 보완 2차 시제품 설계 및 제작
<TEX>$\cdot$</TEX> 모터/MCU 1차 시제품 성능 평가
<TEX>$\cdot$</TEX> 구동 보조 시스템 동력 전달계 및 차량 패키지 최적화
<TEX>$\cdot$</TEX> 구동보조시스템용 차량 평가 기술 개발
- 고효율 자동차 통합냉각시스템 개발
동력계/전력변환기 통합냉각시스템(수냉식) : 5.0kW이상
배터리/전력변환기 통합냉각시스템(공냉식) : 150<TEX>$m^3$</TEX>/이상
<TEX>$\cdot$</TEX> 동력계/전력변환기 통합 냉각시스템 효율향상 및 설계최적화
<TEX>$\cdot$</TEX> 배터리계/전력변환기 통합 냉각시스템 효율향상 및 설계최적화
<TEX>$\cdot$</TEX> 시스템 성능 평가 시스템 구성, 상세 해석 및 성능 평가
<TEX>$\cdot$</TEX> 배터리/전력변환기 통합 냉각 시스템 상세 설계 해석
- 자동차 고효율화를 위한 동력계 최적용 통합제어기 개발
단독형 하이브리드 시스템 제어 기술 개발
동력계 최적제어용 통합제어기 플랫폼 개발
<TEX>$\cdot$</TEX> 단독형 차량제어기 Hardware 및 software 평가/개선
<TEX>$\cdot$</TEX> 단독형 차량제어기 벤치 및 차량 시험
<TEX>$\cdot$</TEX> 통합형 차량제어기 Hardware 및 software 설계
<TEX>$\cdot$</TEX> 통합형 차량제어기 제어 알고리즘 연구
<TEX>$\cdot$</TEX> 제어개발 관리 도구 개발(요구관리, 형상관리)
- 고효율자동차 에너지저장 및 관리시스템 개발
고에너지 밀도, 고효율 배터리 시스템 및 BMS 개발
<TEX>$\cdot$</TEX> 출력 70kW, 출력밀도 1,800W/kg, 에너지밀도 70Wh/kg
<TEX>$\cdot$</TEX> 내구수명 30만회, SOC 예측오차 3% 이내
- 고효율 자동차용 전력전장핵심부품 개발
전력전장 핵심부품 개발을 통한 에너지 효율향상 극대화
<TEX>$\cdot$</TEX> 정격출력 1.5kW, 최대효율 92% LDC/DC 컨버터 개발
<TEX>$\cdot$</TEX> 고전압(600V), 대전류용(300A) 하네스 시스템 개발
<TEX>$\cdot$</TEX> 고전압 서비스 플러그 및 안전장치 개발
<TEX>$\cdot$</TEX> 600Vdc, 1,100<TEX>${\mu}F$</TEX>, 수명 5,000hr의 DC link 필름 캐패시터 개발
<TEX>$\cdot$</TEX> 450V, 300A급의 HEV용 DC Power Relay 개발
<TEX>$\cdot$</TEX> 300A급 비접촉식 홀 전류 센서 모듈 개발
<TEX>$\cdot$</TEX> 40kW급 HEV 구동 시스템용 HDC/DC 컨버터 개발
- 고효율 자동차 핵심 전장부품 성능 평가 및 신뢰성 향상 기술 개발
<TEX>$\cdot$</TEX> S/W 및 H/W 시뮬레이션 기반 HEV 요소부품 성능 평가기술개발
<TEX>$\cdot$</TEX> 전장부품 신뢰성 향상 기술 개발
<TEX>$\cdot$</TEX> 전장부품의 전자파 대비 설계 기술 지원
<TEX>$\cdot$</TEX> HEV 모터/컨트롤러 성능평가 및 전력전장 요소부품 성능평가
- 고효율 자동차용 다기능 토크컨버터 개발
<TEX>$\cdot$</TEX> Full Slip Lock-up Clutch 개발(작동영역 1,000rpm)
<TEX>$\cdot$</TEX> 초편평, 초소형 고효율 블레이드 개발
<TEX>$\cdot$</TEX> 슬립제어용 습식 클러치 및 마찰재 개발

Abstract

Hybrid Electric Vehicle(HEV) technology is expected to be one of the most prospective tools for low pollution vehicle. However, the level of domestic technology has been behind compared to that of Japan. Therefore, to establish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it is strongly demanded to develop techno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6
  • 목차 ... 7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 제 1절 기술적 측면 ... 8
  • 제 2절 산업·경제적 측면 ... 10
  • 제 3절 정책적 측면 ... 14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6
  • 제 1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6
  • 제 2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28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0
  • 제 3-1 고효율 승용 자동차용 구동보조시스템 개발 ... 30
  • 제 3-2 고효율 SUV 차량용 구동보조시스템 개발 ... 51
  • 제 3-3 고효율 자동차 통합냉각시스템 개발 ... 61
  • 제 3-4 자동차 고효율화를 위한 동력계 최적용 통합제어기 개발 ... 78
  • 제 3-5 고효율자동차 에너지저장관리시스템 개발 ... 90
  • 제 3-6 고효율 자동차 전력전장 핵심부품 개발 ... 110
  • 제 3-7 고효율 자동차 핵심 부품 성능평가 및 신뢰성향상 기술개발 ... 133
  • 제 3-8 고효율 자동차용 다기능 토크컨버터 개발 ... 146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59
  • 제 1절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159
  • 제 2절 연차별 개발기술의 평가방법 및 목표달성도 ... 168
  • 제 3절 기술개발 결과의 기여도 ... 186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02
  • 제 1절 연구개발 주요성과 ... 202
  • 제 2절 연구개발 결과 활용계획 ... 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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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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