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04 |
과제시작연도 |
2009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300008094 |
과제고유번호 |
1415101316 |
사업명 |
전력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5-20
|
초록
▼
최근 유럽 등 선진국의 산업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은 분야는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즉, 천연자원의 고갈, 공해물질의 배출, 폐자재 발생, 에너지의 소비 및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규명하고 이러한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 기술 및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산업의 전생애주기에 걸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환경적 및 사회적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 중이며 이러한 움직임의 배경에는 "지속 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상위개념과 지구온난
최근 유럽 등 선진국의 산업분야에서 중점적으로 연구되고 있은 분야는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즉, 천연자원의 고갈, 공해물질의 배출, 폐자재 발생, 에너지의 소비 및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규명하고 이러한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 기술 및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다. 즉, 산업의 전생애주기에 걸쳐서 발생되는 여러가지 환경적 및 사회적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진행 중이며 이러한 움직임의 배경에는 "지속 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이라는 상위개념과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억제를 규정한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에 대응해야 하는 현실적 필요성에 따라 각국의 건설 산업이 환경친화적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강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정부지원정책사업의 일환으로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 7조 규정에 의거하여 2003~2007년간 자원재활용 정책 추진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정 부산물 배출 사업자에 대한 재활용 의무 부과, 재활용 지정 사업자에 대한 재활용 가능 자원의 연료사용 의무 부과, 공공기관의 재활용 제품 우선 구매 등의 항목을 제도화 하고 있다. 또한 관계법령으로 환경부 고시 제2004-49호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및 산자부 고시 제2004-32호 "철강슬래그 및 석탄재 배출 사업자의 재활용 지침"에서는 석탄회 종류별 재활용 설비와 기타 필요한 재활용 설비를 설치ㆍ운영할 것을 규정하고 있으며, 2008년 이후 석탄회의 재활용 목표율을 70%로 규정하여 석탄회의 재활용을 장려하고 있다.
Abstract
▼
With increase in the world-wide interest in the Climate Change Convention and effective resource utilization, countries in the world tend to develop technology and policy that can minimize environmental destruction while pursuing profit at the same time. Kyoto Protocol, which officially took effect
With increase in the world-wide interest in the Climate Change Convention and effective resource utilization, countries in the world tend to develop technology and policy that can minimize environmental destruction while pursuing profit at the same time. Kyoto Protocol, which officially took effect in Feb. 16 of 2005, designates the advanced country's CO2 reduction goals as a cocreate measure against global warming, and enforces construction industry in each country to develop green technology. It is expected that coal ash production will gradually increase, as the power consumption increases. However, due to slow construction economy, increase in steel slag utilization and quality standard reinforcement of admixture additive materials, production of pond ash, with recycling, is expected to increase gradually. According to coal ash regulations, the Waste Management Law designates coal ash as recycling waste, while the Resource Saving and Recycle Facilitation Law Ordinance designates coal ash as the designated by-product. The resource Saving and Recycle Facilitation Law and the Recycle Guideline for Steel Slag and Coal Ash Discharge Business designate to use more than certain ratio of coal ash, the designated by-product, and purposes of recycling are stated as alternative materials for concrete admixture including Remicon, cement materials, lightweight aggregate, cement 2nd product material, embankment aggregate, earth sheltered aggregate, road aggregate, wood glue materials, and cement clinker manufacturing materials. Application range for facilitation of coal ash recycling in the relevant law is selected wide spread, and therefore, the legal ground for coal ash utilization is well prepared. Despite such legal preparation, the pond ash generated in the power plant are regarded as waste and discarded, as there is no substantial research materials and related standard based on the site-proven data. Meanwhile, the range of recycling purposes designated in the Recycling Guideline, is the utilization area that the advanced countries have already applied widely. In the advanced countries, product standard alignment through the relevant laws and substantial research results by application area promotes more stable and reliable recycling for consumers. With domestic and overseas market environment changes, necessity of using pond ash as construction materials continues to increase. However, organized and substantial R&D for pond ash utilization has not been conducted in Korea.
목차 Contents
- 전력산업연구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제출서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5
- SUMMARY ... 11
- 목차 ... 21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3
- 제 1 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 23
- 제 2 절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 28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2
- 제 1 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32
- 제 2 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35
- 제 3 절 현 기술상태의 취약성 ... 39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41
- 제 1 절 석탄회의 종류 및 특징 ... 41
- 제 2 절 석탄회의 발생 및 재활용 현황 ... 50
- 제 3 절 국내 석탄회의 특성 ... 62
- 제 4 절 매립지의 현황분석 ... 95
- 제 5 절 매립회의 토질/도로포장용 재료로의 활용기술개발 ... 118
- 5.1 매립회의 토질 및 도로성토재료 활용성 ... 118
- 5.2 매립회 성토재료 활용시 공학적 특성변화 ... 168
- 5.3 환경성 평가 ... 189
- 5.4 매립회를 활용한 도로포장재료의 장기공용성 평가 및 현장적용성 평가 ... 199
- 5.5 결론 ... 243
- 제 6 절 매립회의 콘크리트용 재료로의 활용기술개발 ... 250
- 6.1 개요 ... 250
- 6.2 화력발전소 매립회의 품질특성 평가 ... 251
- 6.3 화력발전소 매립회를 혼입한 모르타르의 특성 ... 277
- 6.4 화력발전소 매립회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특성 ... 292
- 6.5 매립회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현장적용성 ... 358
- 6.6 결론 ... 385
- 제 7 절 매립회의 인공경량골재/토양 활용기술개발 ... 391
- 7.1 골재 개량을 통한 기능성 부여와 인공경량골재 제조기술 개발 ... 391
- 7.2 매립회를 활용한 옥상녹화용 인공경량 토양 활용기술개발 ... 410
- 7.3 결론 ... 445
- 제 8 절 매립회의 지속적 활용 방안 ... 447
- 8.1 해외의 정책 검토(법규 및 법률) ... 447
- 8.1.1 미국 ... 447
- 8.1.2 영국 ... 474
- 8.1.3 호주 ... 477
- 8.2 매립회의 지속적 활용 방안 ... 494
- 제 9 절 연구 성과 ... 504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07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09
- 제 6 장 참고문헌 ... 5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