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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is-Fogh형 선박추진기구의 실용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actical Use of Ship's Propulsion Mechanism of Weis-Fogh Typ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상대학교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04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300012340
과제고유번호 1345099574
사업명 중견연구자지원
DB 구축일자 2013-08-26
키워드 유체역학.선박추진.비정상류.유동의 가시화.입자영상유속계.유체력.추진력.항력.추진효율.Fluid Mechanics.Ship Propulsion.Unsteady Flow.Flow Visualization.PIV.Flow Force.Thrust.Drag.Propulsive efficiency.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Weis-Fogh형 선박추진기구를 실용화 시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이 새로운 추진기구를 실용화 시키기 위해 다음 세 종류의 소과제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하나는 입자영상유속계(PIV) 이용한 유동장 가시화 실험을 통하여 본 추진기구 주위의 유동장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따른 하나는 탄성날개를 이용하여 본 추진기구의 성능을 개선하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해상에서 탄성날개를 장착한 모형선 주행 및 진동시험을 통하여 새 추진기구의 실용화에 대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것이다.
연구결

Abstract

Purpose&contents
The final aim of this study is to make the practical use of ship's propulsion mechanism of Weis-Fogh type. This study was performed three ways to make the practical use of this new propulsion mechanism. One wa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the flow field around the propu

목차 Contents

  • 중견연구자지원사업(핵심연구) 최종보고서 ... 1
  • 목차 ... 2
  • 연구계획 요약문 ... 3
  • 연구결과 요약문 ... 4
  • 한글요약문 ... 4
  • SUMMARY ... 5
  • 연구내용 및 결과 ... 6
  •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6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8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8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2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44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44
  • 7. 주관연구책임자 대표적 연구실적 ... 45
  • 8. 참고문헌 ... 45
  • 9. 연구성과 ... 47
  • 10. 기타사항 ... 49
  • 대표연구성과 ... 50

표/그림 (49)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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