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영과 이공계 융합형 환경경영전략과 사업개발의 신규교과목 개발
New Integrative Course Developments of Environment Management Strategy and New Businesses for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Business and Engineer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조선대학교
Chosun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0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300013438
과제고유번호 1345143153
사업명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3-08-26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3438

초록

1.1. 연구의 필요성
1.1.1. 거시적 환경변화와 산업체 수요에 부응하는 대학교육 필요
□ 산업사회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하는 교육필요
○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조장하고 원가절감과 이윤극대화를 최상의 목표로 삼던 기존의 기계론적 패러다임에서 환경적 우수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지속 가능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위한 환경경영 패러다임으로 전환
○ 핵심사업과 핵심역량을 강조하던 기존의 경영체제에서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순환 생산 모델의 적용이 요구됨. 이는 제품의 원재료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0년 선정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 활용실적보고서 ... 2
  • 활용실적 개요보고서 ... 3
  • 연구수행 역할 분담표 ... 5
  • 연구결과물 적용(수업 활용) 기관 ... 6
  • 활용실적 성과비교표 ... 7
  • 연구 성과물 목록 ... 8
  • 목차 ... 9
  •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 10
  • 1.1. 연구의 필요성 ... 10
  • 1.2 연구의 목적 및 목표 ... 14
  • 2. 연구대상 및 방법 ... 15
  • 2.1 주요 연구방향 ... 15
  • 2.2 환경경영교육의 국내외 벤치마킹 ... 15
  • 2.3 현 환경경영 교육의 운영현황 실태조사와 개선방안 ... 19
  • 3. 연구 내용 ... 21
  • □ 환경과학과 경영전략 ... 21
  • □ 환경경영 사례분석과 신규사업 개발 ... 24
  • 4. 연구결과 ... 27
  • 4.1 신규교과목 개설 관련 교내협의 및 승인완료 ... 27
  • 4.2 신규 교과목개설 운영 ... 28
  • 4.3 신규교과목 교안 개발 ... 29
  • 4.4 신규교과목 수강 홍보 ... 29
  • 4.5 지역 ISO 14001 인증 기업체 사례연구 ... 30
  • 4.6 환경경영 관련 학부생대상 수요조사 ... 36
  • 5. 결론 ... 40
  • ○ 환경경영교육의 실태조사와 개선점에 대한 조사연구 ... 40
  • ○ 사례교육 방식을 통한 환경경영 교육에 대한 연구 ... 40
  • ○ 지역 중소기업체의 10개 ISO14001인증 기업을 대상으로 한 「환경경영사례연구」개발을 위한 방문 인터뷰 실시 ... 40
  • ○ 2개 신규교과목의 개설 및 운영 ... 40
  • 6. 연구성과 활용현황 ... 41
  • 1) 대학차원의 연구성과물 활용 ... 41
  • 2) 학술대회 및 세미나 발표계획 ... 41
  • 3) 홈페이지 및 온라인 콘텐츠 제공을 통한 대외공유 계획 ... 42
  • 7. 기대효과 ... 43
  • □ 학부 수준에서 실행가능한 환경경영 교과목의 개설운영 통한 융합형 소양을 갖춘 인력양성·공급 ... 43
  • □ 산학연계를 지향한 지역 중소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환경경영사례연구개발」과 교육에의 활용을 통한 사례교육 활성화에 기여 ... 43
  • □ 경영학과 환경공학의 학제적 통합교육을 통해 취업률 향상과 환경분야의 창업마인드를 제고함 ... 43
  • □ 대학의 교양교육 선진화모델 창출을 통해 새로운 핵심교양 교과목 개발 및 확산 ... 44
  • 8. 기타사항 ... 44
  • 9. 참고문헌 ... 44

표/그림 (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