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크리액티브(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3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기상청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KMA) |
등록번호 |
TRKO201300014596 |
과제고유번호 |
1365001329 |
사업명 |
기상산업지원및활용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3-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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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날씨경영.농업경영.농산물 유통.거래예측모형.농업컨설팅.Weather Management.Agricultural Management.Distribution of Agricultural Products.Transaction Forecast Model.Agricultural Management Consul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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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596 |
초록
▼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농업 부문의 날씨경영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 농업에 있어서 기후 및 날씨의 중요성 : 농업은 1차 산업으로 타 산업보다 기후를 비롯한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
- 농업 경영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 (파종-경작-수확/비축/출하-판매/소비) 단계에서 날씨와 기후는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날씨 등 생육 조건이 맞지 않으면 수확량에 문제가 생기며, 기후 변화는 농작물의 재배 조건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세계 각국은 농산물 품종 개량 등 이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농업 부문의 날씨경영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 농업에 있어서 기후 및 날씨의 중요성 : 농업은 1차 산업으로 타 산업보다 기후를 비롯한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
- 농업 경영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 (파종-경작-수확/비축/출하-판매/소비) 단계에서 날씨와 기후는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 날씨 등 생육 조건이 맞지 않으면 수확량에 문제가 생기며, 기후 변화는 농작물의 재배 조건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세계 각국은 농산물 품종 개량 등 이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경작 단계에서의 날씨의 중요성은 모두 인식하고 있는 반면, 유통과 소비 단계는 농업경영의 수익성을 좌우하는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날씨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
- 농업 분야에서 기상 마케팅의 필요성: 기상 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 개념에 날씨 정보 및 기상 요소들을 접목시켜 마케팅 계획시 전략적으로 날씨를 예측하여, 기상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욕구와 구매 행태의 변화를 마케팅에 반영하려는 노력
◦ 기상요인을 반영한 농산물의 판매 예측 모델의 개발
- 농업 경영을 위한 데이터가 매우 부족한 상태로서, 실거래 데이터를 직접 취합하여, 기상 요인을 활용한 농산물의 판매 예측 모델을 개발
- 날씨민감도 분석을 통한 농작물 선정, 이에 따른 자료 확보 : 주요 농작물의 도매시장 거래 데이터와 기상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를 분석
- 날씨민감도 분석을 통한 각종 날씨변수(기온, 강수량, 적설량, 신적설량, 운량, 일조량, 습도 등)의 효과를 파악하고 각 농산물의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거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들을 파악하면서, 기상 요인이 농산물 거래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파악.
- 농산물 거래량과 거래가격에 대한 예측모델 개발 : 회귀분석과 ARIMA (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자기회귀누적이동평균) 모형을 이용하여, 시계열자료 분석을 통해 판매량 예측모델 개발
- 이를 S/W로 구현하여, CAWMS(Creactive Agro Weather Marketing System) 프로그램 등록
◦ 기상 정보를 활용하는 농업경영 컨설팅 모델에 관한 연구
- 농업 경영에서의 기상 정보의 활용 필요성에 대한 제시 : 농업 경작뿐 아니라, 농산물의 유통 과정에서의 기상 정보의 중요성을 제시. 이를 활용해 농가 등 농업 생산자들은 출하량과 출하물량의 조절을 통해서, 농산물 유통업체는 이를 활용한 주문 및 재고관리 등의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으며, 거시적으로는 농산물의 효율적인 가격 조절에 기여할 수 있음
- 날씨를 활용한 농업경영은 궁극적으로 농업 부가가치를 제고하여, 농업을 1차 산업에 식품 가공(2차)과 관광(3차)까지 복합한 6차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음
- 프랑스 와인 산업처럼 각 지역별 기후조건에 맞는 품종을 재배하고, 가공하여 부가가치를 높이고, ‘떼루아’ 처럼 날씨에 대한 스토리를 활용해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통해 상품성을 높일 수 있음. 기상조건으로 인해 숙성할 수 없는 와인을 그 해의 첫 와인으로 마케팅하는 ‘보졸레 누보’가 대표적 사례임
◦ 기상정보를 통합한 농업부문 날씨경영 컨설팅모델의 활용 및 사업화
- 주요 농작물의 라이프사이클(파종-경작-수확-출하-판매) 단계별 기상정보 통합 분석·예측 모델 개발(작물-주산지 단위의 정보모델) 및 부가가치 극대화를 위한 날씨 경영 컨설팅모델 개발(목표고객, 정보서비스, 서비스 채널 및 관련 시스템, 수익모델 등)
- 기상 및 날씨변화 민감도임계점 분석을 통한 주요 농작물 생산량-판매량 예측모델 및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각 농작물 라이프사이클 단계별 각종 날씨변수(기온, 강수량, 적설량, 신적설량, 운량, 일조량, 습도 등) 민감도 파악 및 관계분석
- 이를 활용해 농업경영 컨설팅을 수행하거나, 기존 농업 컨설팅사에 대한 라이센싱 가능 : 유통 분야 등의 기존 날씨마케팅과 통합적 수행이 가능하며, 개별 농가보다는 단위농협 등의 농업 생산자 단체 및 농협 등의 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의 필요성
Abstract
▼
◦ Research Scope and Contents
- Literature review of previous studies about agriculture and weather or meteorological factors. however, there is very few research about agricultural distribution and weather.
- We collect and analyze the real transaction data of agricultural products in wholesa
◦ Research Scope and Contents
- Literature review of previous studies about agriculture and weather or meteorological factors. however, there is very few research about agricultural distribution and weather.
- We collect and analyze the real transaction data of agricultural products in wholesale markets and meteorological factors depending on the variety and geography.
- Transaction forecast model of agricultural products using real sales data, data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of weather information and transaction data. Sales forecast model development using regression analysis and ARIMA model.
Finally we found a significant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 data and the weather of consuming region.
- Develope a consulting model for agricultural management using meteorological factors. Especially, focusing on distribution stage, which is critical in profitability.
◦ Research Output and Utilization Plan
- Final Report about meteorological factors and agricultural management, and consulting model.
- 2 academic research papers, 1 paper has been published in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KCI), Vol 17, no. 5, and the other paper is under review
- S/W program (CAWMIS, Creactive Agro Weather Marketing Information System) development and using as a consulting tool.
- Consulting project for companies : a consulting project for a agricultural distribution company under discussion, and preparing for some more consulting projec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SUMMARY ... 10
- CONTENTS ... 12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6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8
-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 18
-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내용 ... 20
- 1. 연구의 목표 ... 20
- 2. 연구 내용 및 범위 ... 21
- 3. 연구 방법 ... 22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3
- 제1절 기후변화와 농업 경영 ... 23
- 1. 기후와 농업의 관계 ... 23
- 2. 기후변화가 농업에 미치는 영향 ... 24
- 3. 농업기상정보의 중요성 ... 27
- 제2절 기상요인이 농산물 생산에 미치는 영향 ... 31
- 1. 기상과 농산물 생산의 상관관계 ... 31
- 2. 기상과 농업 생산성 ... 33
- 3. 기상요인과 농산물 품질 ... 35
- 4. 기후 변화에 따른 농산물 재배 적지의 변화 ... 36
- 제3절 기상요인이 농산물의 유통 및 소비에 미치는 영향 ... 38
- 1. 날씨마케팅과 유통 ... 38
- 2. 기상요인이 농산물의 유통에 미치는 영향 ... 40
- 3. 기상요인이 농산물의 소비에 미치는 영향 ... 42
- 제4절 기후 변화에 따른 농업 부문의 대응 방안 ... 45
- 1. 기후 변화에 따른 농업 부문에 제시된 기존 대응책 ... 45
- 2. 농업 기상정보의 활용 ... 47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49
- 제1절 기상요인을 반영한 농산물의 판매 예측모델의 개발 ... 49
- 1. 분석방법론 ... 49
- 2. 기상요인을 고려한 농산물 판매 예측 모델 ... 59
- 3. 분석 결과 종합 ... 99
- 제2절 기상 정보를 활용한 농업경영 컨설팅 방안 ... 101
- 1. 농업 경영에서의 기상정보의 활용 ... 101
- 2. 기상 정보를 활용한 농업경영 컨설팅 사업 모델 ... 104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10
- 1. 목표달성도 ... 110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112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13
- 제1절 기상 정보를 활용한 농업경영 컨설팅 사업화 방안 ... 113
- 1. 농업 부문 날씨 경영 컨설팅 사업화 추진 방안 ... 113
- 2. 컨설팅 사업화 유형 ... 116
- 제2절 농업 분야의 날씨 경영을 위한 정책적 제안 ... 117
- 1. 농업 분야의 날씨 경영 컨설팅 사업화를 위한 정책적 제안 ... 117
- 2. 농업 기상정보 활용도 제고 방안 ... 118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20
- 1. 해외 각국의 기후변화에 대한 농업 부문의 대응 정책 사례 ... 120
- 2. 해외 기업의 기상 컨설팅 사례 ... 123
- 3. 농업경영에서의 기상정보 활용 사례 : 와인 산업 ... 131
- 제7장 연구시설·장비 현황 ... 141
- 제8장 참고문헌 ...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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