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14930 |
과제고유번호 |
1105005584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3-09-28
|
키워드 |
청소년멘토링.또래멘토링.멘토.정책대안.청소년멘토링지원센터.Youth Mentoring.Peer Mentoring.Mentor.Policy Alternatives.Youth Mentoring Support Center.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30 |
초록
▼
본 연구는 청소년멘토링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 대안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효율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각 분야별 청소년멘토링 전문가집단 10인을 구성하였다. 연구팀은 먼저 2010년에 개발한 정책대안에 대한 검토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멘토링과 정책대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정책대안의 발굴과 구체화 등의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개발된 정책대안 8개 영역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법무부, 고용노동부 등 각 정부부처에서 다문화청소년, 탈북청소년, 저소득청소년,
본 연구는 청소년멘토링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정책 대안 개발을 목적으로 수행하였으며, 효율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하여 각 분야별 청소년멘토링 전문가집단 10인을 구성하였다. 연구팀은 먼저 2010년에 개발한 정책대안에 대한 검토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멘토링과 정책대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새로운 정책대안의 발굴과 구체화 등의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개발된 정책대안 8개 영역을 제안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법무부, 고용노동부 등 각 정부부처에서 다문화청소년, 탈북청소년, 저소득청소년, 범죄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멘토링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산발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한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에는 멘토링 지원시스템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e-멘토링, 또래멘토링, 집단멘토링, 팀 멘토링, 대안적인 전달 형식 및 구조, 범법자 아동 등 특정 인구 및 문화집단에 맞춰진 서비스 등 청소년멘토링에 관한 혁신적인 프로그램도 실험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호주 빅토리아 주정부에서는 청소년멘토링 지원을 위해 멘토링역량구축계획에 2005년 부터 3년 동안 2백 50만 달러를 지원하였으며, 2008~2009년에서 2011~2012년까지의 4년 동안에 특히, 교육, 고용, 훈련을 위해 3백 9십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멘토링 활성화를 위해서는 통합적․협력적인 청소년멘토링지원센터의 설립․운영, 우수 멘토 및 전문 인력 양성체계의 구축, 창의적인 청소년멘토링 인센티브제 도입, 청소년멘토링 영역 및 프로그램 체계의 정립 지원, 사회적 공신력 제고를 위한 청소년멘토링 참여등록제 실시, 청소년멘토링 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평가지표 개발, 학습, 진로, 활동, 정서․심리, 행․재정 등 사회적 지원네트워크 구축, 청소년멘토링 관련 법제도개선 등의 정책과제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ctual policy alternatives for activating youth mentoring and a 10-member youth mentoring specialist group composed of specialists from various fields was formed to proceed more effectively. The research team first shared the consciousness of the problem with yout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ctual policy alternatives for activating youth mentoring and a 10-member youth mentoring specialist group composed of specialists from various fields was formed to proceed more effectively. The research team first shared the consciousness of the problem with youth mentoring and policy alternatives – which were based on the policy alternatives developed in 2010. Policy alternatives in 8 areas, were finally proposed and developed through exploring the concreting processes of new policy alternatives.
Although Korea has been pushing forward with various kinds of mentoring projects for multi-cultural youth, north-defecting youth, youth from low-income families, and delinquent youth - initiated by various government organizations including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th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 the Ministry of Law and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those projects are sporadic and not systematic at this moment.
In the U.S.A., the mentoring support system is systematically established, and innovative programs regarding youth mentoring have been experimentally operated. Some of them includee-mentoring, peer mentoring, group mentoring, team mentoring, alternative delivery type and structure, tailored service for specific population and cultural group such as children of lawbreakers, etc. The state government of Victoria, Australia supported US $2.5mil. for the plan of establishing mentoring capabilities to support youth mentoring for 3 years from 2005 and for 4 years from 2008-2009 to 2011-2012, the state government plans to provide US $3.9 mil. for education, employment and training.
For the activation of a Korean youth mentoring program, the following policy tasks must be performed:
· the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an integrated, cooperative youth mentoring support center,
· establishment of superior mentors and specialized manpower fostering,
· introduction of a creative youth mentoring incentive system,
· support in establishing the youth mentoring area and program system,
· execution of a youth mentoring participation registration system to enhance social credibility,
· the establishment of an e-monitoring system of youth mentoring,
· the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index,
· the establishment of a social support network in the areas of study, career path, leisure activities, emotions, psychology, administration, financial systems,
· the improvement of laws and regulations related to youth mentoring.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 차 ... 11
- 표 목 차 ... 14
- 그림 목차 ... 14
- 제 1 장 청소년멘토링 정책의 필요성과 의미 ... 15
- 1.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정책의 필요성 ... 17
- 2. 청소년멘토링의 정책적 의미 ... 18
- 제 2 장 국내외 청소년멘토링 정책 현황 ... 21
- 1. 국내 청소년멘토링 정책 현황 ... 23
- 2. 외국 청소년멘토링 정책 현황 ... 27
- 제 3 장 청소년멘토링 활성화 정책 대안 ... 31
- 정책대안1 통합적·협력적인 청소년멘토링지원센터 설립·운영 ... 34
- 1. 제안배경 및 필요성 ... 34
- 2. 주요 정책 및 추진방법 ... 35
- 3. 국내·외 유사 사례 ... 42
- 4. 소요예산 및 조달방법 ... 43
- 정책대안2 우수 멘토 및 전문인력 양성체계 구축 ... 44
- 1. 제안배경 및 필요성 ... 44
- 2. 주요 정책 및 추진방법 ... 45
- 3. 국내 유사사례 ... 48
- 4. 소요예산 및 조달방법 (연차별 소요예산) ... 49
- 정책대안3 창의적인 청소년멘토링 인센티브제 도입 ... 51
- 1. 제안 배경 및 필요성 ... 51
- 2. 주요 정책 및 추진방법 ... 52
- 3. 국내·외 유사사례 ... 53
- 4. 소요예산 및 조달방법 ... 54
- 정책대안4 청소년멘토링 영역 및 프로그램 체계 정립지원 ... 56
- 1. 제안배경 및 필요성 ... 56
- 2. 주요정책 및 추진방법 ... 57
- 3. 국내·외 유사 사례 ... 58
- 4. 소요예산 및 조달방법 ... 59
- 정책대안5 사회적 공신력 제고를 위한 청소년멘토링 참여 등록제 실시 ... 60
- 1. 제안배경 및 필요성 ... 60
- 2. 주요 정책 및 추진방법 ... 61
- 3. 국내·외 유사 사례 ... 62
- 4. 소요예산 및 조달방법 ... 62
- 정책대안6 청소년멘토링 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평가지표 개발 ... 63
- 1. 제안배경 및 필요성 ... 63
- 2. 주요정책 및 추진방법 ... 64
- 3. 국내·외 유사 사례 ... 68
- 4. 소요예산 및 조달방법 ... 69
- 정책대안7 학습, 진로, 활동, 정서·심리, 행·재정 등 사회적 지원네트워크 구축 ... 70
- 1. 제안배경 및 필요성 ... 70
- 2. 주요 정책 및 추진단계 ... 71
- 3. 소요예산 ... 73
- 정책대안8 청소년 멘토링 관련 법제도 현황 및 개선 ... 74
- 1. 제안배경 및 필요성 ... 74
- 2. 주요 정책 및 추진방법 ... 75
- 3. 국내·외 유사 사례 ... 83
- 4. 소요예산 및 조달방법 ... 84
- 참고 문헌 ... 87
- Abstract ... 91
-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9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