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가정 아동 지원 방안 연구 I -청소년멘토링활동을 중심으로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978
과제고유번호 1105003841
사업명 인문(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14

초록

1. 연구 목적
○ 이 연구는 대표적인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인 자원봉사활동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저소득 가정 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대안으로 청소년들이 멘토로 참여하는 청소년 멘토링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음.
○ 학교, 지역사회기관, 전문가 등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를 통해서 청소년들의 다양한 재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청소년 멘토링활동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청소년 봉사자에게는 의미 있는 봉사학습(service learning)의 기회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아동에게는 돌봄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요약 ... 3
  • 목차 ... 9
  • 표 목차 ... 13
  • 그림 목차 ... 19
  • I.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의 내용 ... 26
  • 3. 연구의 방법 ... 28
  • 1) 문헌자료조사 ... 28
  • 2) 전문가 자문 및 워크숍 개최 ... 28
  • 3) 설문조사 ... 28
  • 4) 청소년멘토링 시범사업 운영 및 상호효과 측정 ... 36
  • 5) 포커스그룹인터뷰(FGI)및 참여관찰 ... 36
  • 6) 사례조사 ... 37
  • II. 이론적 배경 ... 39
  • 1. 청소년 사회참여와 멘토링 활동 ... 41
  • 1) 청소년 사회참여의 개념과 유형 ... 41
  • 2) 청소년 사회참여로서의 멘토링활동 ... 43
  • 2. 청소년 멘토링활동의 이론적 기초 ... 46
  • 1) 청소년 멘토링 관련 이론 ... 46
  • 2) 청소년의 멘토링활동 참여요인 ... 49
  • 3) 청소년멘토링 활동의 효과 ... 52
  • 3. 청소년멘토링활동 현황 ... 55
  • 1) 청소년 봉사활동 제도 ... 55
  • 2) 청소년 봉사활동 참여 현황 ... 57
  • 3) 청소년멘토링활동 참여 현황 ... 61
  • 4) 청소년멘토링활동의 문제점 ... 63
  • III. 국내·외 청소년 멘토링프로그램 사례 ... 65
  • 1. 국내 청소년멘토링프로그램 사례 ... 67
  • 1) 조사기관의 개요 ... 67
  • 2) 주요 조사내용 ... 68
  • 3) 국내 사례조사 결과분석 및 시사점 ... 82
  • 2. 외국의 청소년멘토링프로그램 사례 ... 91
  • 1) 미국의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 91
  • 2) 유럽의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 99
  • 3) 호주와 뉴질랜드의 멘토링 프로그램 사례 ... 102
  • 4) 외국의 다문화 가정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사례 ... 105
  • 5) 성공적인 멘토링 서비스와 프로그램 전략 ... 106
  • 6) 소결 ... 115
  • IV. 청소년 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분석 ... 121
  • 1. 청소년의 사회참여 및 멘토링활동 요구분석 ... 123
  • 1) 개인적 특성 ... 123
  • 2) 청소년의 사회참여 ... 129
  • 3)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 147
  • 4) 청소년의 저소득가정 아동 대상 멘토링활동 참여 ... 165
  • 5) 청소년의 사회참여 및 봉사활동 참여 영향 요인 ... 184
  • 2. 코디네이터의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분석 ... 195
  • 1) 개인적 특성 ... 195
  • 2) 청소년의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 ... 197
  • 3)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 ... 203
  • 4) 저소득가정 아동 대상의 멘토링활동 참여에 대한 인식 ... 208
  • 5) 코디네이터의 주요 대상과 역할에 대한 인식 ... 213
  • 6) 바람직한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인식 ... 215
  • 3. 저소득 가정 아동의 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분석 ... 220
  • 1) 개인적 특성 ... 220
  • 2) 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식 및 욕구 ... 224
  • 3)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욕구 ... 230
  • 4. 청소년, 코디네이터, 아동의 멘토링활동에 대한 요구 비교 ... 239
  • 1) 멘토링활동에 대한 필요성 ... 239
  • 2) 멘토링활동 내용 ... 240
  • 3) 멘토와 멘티의 성별 매칭방법 ... 242
  • 4) 매칭기간 ... 243
  • 5) 매칭 횟수 ... 244
  • 6) 매칭 장소 ... 245
  • 7) 매칭 방법 ... 246
  • 5. 소결 ... 247
  • 1) 요약 ... 247
  • 2) 논의 및 시사점 ... 253
  • V. 청소년멘톨이활동 시범사업 효과 분석 ... 259
  • 1. 청소년 멘토링활동 시범사업 설계 ... 261
  • 1) 시범사업 운영 모델 ... 261
  • 2) 시범사업 효과 분석 설계 ... 262
  • 2. 청소년멘토링활동 시범사업기관별 주요 활동내용 ... 265
  • 1) 대구청소년종합지원센터 ... 265
  • 2) 대전광역시청소년활동진흥센터 ... 269
  • 3) 서울시립청소년활동진흥센터 ... 280
  • 4) 박달재수련원 ... 285
  • 5) 화성시자원봉사센터 ... 288
  • 6) 한국BBS경상북도연맹 ... 299
  • 3. 청소년멘토링활동 효과 분석 ... 305
  • 1) 청소년멘토링활동이 멘티에게 미치는 영향 ... 305
  • 2) 청소년 멘토링활동이 멘토에게 미치는 영향 ... 308
  • 4. 청소년멘토링활동 시범사업에 대한 평가 ... 311
  • 1) 멘토링 진행 과정 평가 ... 312
  • 2) 멘티효과에 대한 평가 ... 321
  • 3) 시범사업 관련자들의 기타 의견 ... 321
  • 5. 청소년멘토링활동 시범사업 개선방안 ... 322
  • VI. 청소년멘토링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327
  • 1. 청소년멘토링활동의 문제점 ... 329
  • 1) 청소년 멘토의 참여시간의 제약 ... 329
  • 2) 비체계적인 멘토의 선발과 매칭 ... 330
  • 3) 멘토링활동에 대한 멘티의 욕구 반영 부족 ... 330
  • 4) 멘토링활동시 멘티의 안전 및 책임의 문제 ... 330
  • 5) 멘토와 멘티의 청소년멘토링활동에 대한 이해와 교육·훈련 부족 ... 331
  • 6) 멘토링프로그램 구성요소(연계기관) 간의 협력과 의사소통의 부족 ... 331
  • 7) 멘토링활동 운영 지침서 부재 및 수퍼비전 부족 ... 332
  • 8) 멘토링활동 운영재원의 부족 ... 332
  • 9) 멘토링활동 평가 체계 미흡 ... 333
  • 2. 청소년멘토링활동의 활성화 방안 ... 334
  • 1) 멘토, 멘티, 코디네이터의 선발 및 교육·양성 방안 ... 334
  • 2) 멘토링활동 프로그램 개발 방안 ... 337
  • 3) 멘토와 멘티의 결연 및 멘토링활동 개선 방안 ... 340
  • 4) 멘토링활동 기관간 연계 및 사회제도적 지원 방안 ... 342
  • VII. 결론 ... 347
  • 1. 연구 요약 ... 349
  • 2. 정책 제안 ... 359
  • 참 고 문 헌 ... 369
  • 부록 ... 383
  • 부록1. 아동의 서비스 욕구 조사(아동) ... 385
  • 부록2.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에 관한 의견조사(청소년) ... 395
  • 부록3.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에 관한 의견조사(코디네이터) ... 411
  • 부록4. 멘티 효과성 측정 도구 ... 424
  • 부록5. 멘토 효과성 측정 도구 ... 430
  • 부록6. F.G.I. interview sheet (기관담당자) ... 440
  • 부록7. F.G.I. interview sheet (코디네이터) ... 442
  • 부록8. F.G.I. interview sheet (지역아동센터 담당자) ... 444
  • 끝페이지 ... 4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