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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대학교 Hankuk Aviatio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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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곽재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5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300018144 |
과제고유번호 | 1345153782 |
사업명 | 신진연구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8-26 |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블레이드 내부 냉각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방법 중, 열전달 증진 대비 압력손실이 적은 딤플 냉각법과 열전달 증진 효과가 뛰어나지만 압력손실이 상대적으로 큰 요철(rib)을 이용한 냉각법을 접목시킨 딤플-립 복합 냉각기법을 새롭게 제안하였으며, 요철(rib)의 배치, 딤플의 깊이나 간격 등이 복합 냉각이 적용된 유로의 열전달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규명하여 새로운 복합 냉각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회전 유로에서의 상세한 열전달 계수 분포 측정을 통해 회전에 의한 코리올리력
과 원심부력이 복합냉각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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