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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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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임종관 |
참여연구자 | 전형진 , 김태일 , 이언경 , 김정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0949 |
과제고유번호 | 1105005040 |
DB 구축일자 | 2013-12-21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는 1970년대 중반 해운산업을 육성하기 시작하여 35년 만에 선박량 기준 세계 5위의 해운강국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을 견인해 온 비즈니스 모델이 너무 오래되어 낮은 수익성을 보이고 있으며 경기변동의 영향 또한 크게 받고 있다. 정부의 육성정책 및 저임금을 근거로 하는 개발도상국형 해운비즈니스 모델이 쇠퇴기를 맞이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 해운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선박활용 비즈니스를 추가해야 한다. 쇠퇴기에 접어든 기존모델의 한
The fundamentals of shipping environment are changing, which gives birth to future ships. New challenges begin for larger ships as developing nations with 6 billion populations have drastically increased seaborne trade. In the meantime, ships strive for clean operation under intensifying inter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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