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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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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유상석 |
참여연구자 | 임석연 , 한재영 , 윤진원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등록번호 | TRKO201300021602 |
DB 구축일자 | 2013-10-05 |
키워드 | 발전용 연료전지.고효율화.촉매 연소.메탄 수증기 개질.열관리.Stationary Fuel Cell.High Efficiency.Catalytic combustor.Methane Steam Reformer.Thermal Management. |
발전용 연료전지는 스택으로 유입된 연료 중 30~40%의 수소를 미반응 상태로 배출되게 된다. 이렇게 배출된 미반응 수소는 에너지 활용 측면에서 반드시 연소시켜 회수해야 할 부분이지만, 배기 가스에 수증기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일반 연소기로는 가연 범위를 확보할 수 없다. 촉매연소기는 이러한 미반응 수소 및 기타 연료를 연소시킬 목적으로 연료전지 후단에 설치하는 구성품으로 연소 효율이 매우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촉매 표면 반응을 수반하기 때문에 연료전지 배가스 대비 유량이 4배정도 증가하는 반면 최고 온도는
Since stationary fuel cell utilized from 60% to 70% of induced hydrogen fuels, it isnecessary to burn out the exhausted fuel-steam mixture at the end of fuel cell stack. The combustion of fuel-vapor mixture is typically carried out with catalytic combustor due to its wide flamibility ranges. Howe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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