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IT전공역량강화_한밭대_컴퓨터공학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차종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23252
과제고유번호 1415098718
사업명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R&D)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1. 교육운영 기본정보
□ 학위명칭
한밭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 전공에서 인증 프로그램과 일반공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명칭은 학칙 제4장 23조의 2 및 31조 4항과 교무규정 84조 3에 의거하여 구분하고 있으며 국문 및 영문 학위명칭도 교무규정 제84조에 근거하여 학위증에 표기를 달리하고 있다.
□ 교육운영방식
한밭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 •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문프로그램은 월요일 오전 9시부터 토요일 정오까지 운영되는 입학정원 160명의 학부 1학년 학생과 컴

목차 Contents

  • 표지 ... 1
  • NEXT사업 최종실적보고서 ... 3
  • 서약서 ... 5
  • 목차 ... 7
  • Ⅰ. 목표 대비 달성도 ... 12
  • 1 . 교육운영 기본 정보 ... 12
  • 2 . 목표 대비 실적 ... 13
  • (가) 1차 연도(2006년) 목표 및 실적 ... 13
  • (나) 2차 연도(2007년) 목표 및 실적 ... 17
  • (다) 3차 연도(2008년) 목표 및 실적 ... 20
  • (라) 4차 연도(2009년) 목표 및 실적 ... 23
  • 3 .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정량적 성과목표 대비 달성도 ... 26
  • (가) 학생 ... 26
  • (나) 교수 ... 31
  • (다) 교육활동 ... 38
  • (라) 교육환경 ... 42
  • (마) 공학교육인증현황 ... 45
  • 4 . 산학협력 추진체계 및 정량적 성과 ... 46
  • (가) 산학협력 추진 내용 ... 46
  • (나) 산학협력 추진체계 및 공학교육품질 개선반영 내용 ... 57
  • 5 . 사업추진체계의 효율적 운영실적 ... 62
  • (가) 사업추진체계 ... 62
  • (나) 트랙별 인력양성 실적 ... 63
  • (다) 조교 및 전담인력 확충 ... 65
  • Ⅱ. 전공역량강화 및 교육품질 개선 실적 ... 67
  • 1. 발전계획에 대한 실적의 우수성 ... 67
  • (가) 발전계획 총괄표 ... 67
  • (나) 발전계획 수립 실적 ... 70
  • (다) 벤치마킹 결과반영 내용 ... 71
  • (라) 공학교육품질의 지속적 개선 기여 실적 ... 72
  • (마) 평가체계의 운영과 발전계획(또는 추진과제)의 달성여부 ... 74
  • (바) 발전계획(또는 추진과제)의 자율개선실적 ... 77
  • (사) 사업 수혜 전후 비교 ... 78
  • (아) 향후 발전계획 추진 방형 ... 78
  • 2. 공학교육인증 제도 개선의 우수성 ... 79
  • (가) 교육품질 개선을 위한 규정 제개정 현황 ... 79
  • (나) 제도 개선이 공학교육품질 개선에 반영된 실적 ... 83
  • (다)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 ... 84
  • 3. 교육목표의 우수성 ... 86
  • (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 운영내용 ... 86
  • (나) 교육목표 평가결과를 통한 개선 활용실적 및 계획 ... 102
  • (다) 교육목표 운영이 공학교육품질 개선에 반영된 실적 및 계획 ... 107
  • (라) 교육목표 운영시스템(수립, 운영, 평가, 개선)을 위한 노력 ... 107
  • 4. 학습성과의 우수성 ... 109
  • (가) 학습성과 평가 체계 ... 109
  • (나) 학습성과 평가결과 교육 개선 활용 실적 및 계획 ... 127
  • (다) 학습성과 운영이 공학교육품질 개선에 반영된 실적 및 계획 ... 131
  • (라) 학습성과를 위한 노력 ... 132
  • 5. 교육활동의 우수성 ... 135
  • (가) 학생 평가결과를 이용한 교육내용 개선 ... 135
  • (나) 사업기준에 부합하는 교과과정 수립 ... 138
  • (다) 교과과정 운영결과에 대한 분석 및 분석을 통한 개선내용 ... 150
  • (라) 교과과정 운영결과 ... 159
  • (마) 지속적 강의 품질 개선실적 및 계획 ... 160
  • (바) 교육활동이 공학교육품질 개선에 반영된 실적 및 계획 ... 161
  • (사) 교육활동을 위한 노력 ... 161
  • 6. 교육환경의 우수성 ... 162
  • (가) 충분한 교수진 확보 ... 162
  • (나) 시설 등의 확보실적 ... 176
  • Ⅲ. 사업효과 ... 177
  • 1. 만족도 조사결과 ... 177
  • 2. 학생만족도 (강의내용, 교육환경 등) ... 178
  • (가) 전공과목의 강의만족도 ... 178
  • (나) 교육환경 만족도 ... 178
  • 3. 산업체만족도 (인턴쉽, IT멘토링 등) ... 179
  • (가) 졸업생에 대한 기업체 만족도 ... 179
  • (나) 인턴쉽 만족도 ... 180
  • (다) IT멘토링 만족도 ... 181
  • 4. 기타 효과 등 ... 183
  • 5. 향후 사업효과 개선 노력 ... 18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